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나흘 연속 신규확진 50명 내외지만 위험요인은 여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외입국자·학원·유흥시설 통한 전파 막아야…"사회적 거리두기 중요"

후베이성 입국금지 당분간 유지, "부활절 행사 자제해야" 당부

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정부가 9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나흘 연속 50명 내외로 유지됐지만, 위험요인은 여전히 남아있다면서 낙관론을 경계했다.

정부는 '모든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시행 전 전 국내로 들어온 외국인이 코로나19 감염원으로 작용할 가능성과 학원과 유흥시설에서의 산발적 집단감염을 위험요인으로 보고, 국내 방역망이 완전한 통제력을 갖출 때까지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써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월요일과 화요일에 47명, 수요일 53명에 이어 오늘은 39명의 신규 확진환자가 보고됐다"며 "2월 18일 31번째 환자가 발생하고 이들 뒤에 신규 확진환자가 53명으로 증가한 이후 약 50일 만에 확진환자 발생이 처음으로 30명대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우리사회 모든 구성원이 각자의 위치에서 제역할에 최선을 다해주신 덕분"이라며 "하지만 여러 차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직 위험요인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밝혔다.

그는 "4월 1일부터 모든 해외입국자에 대하여 14일 격리라는 최고도 수위의 대응을 시행하고 있지만, 그 이전에 입국해 자가관리앱의 관리나 능동감시만 받는 입국자들의 잠복기가 끝날 때까지 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감염전파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수도권의 학원,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계속 발생하고 있는 산발적 집단감염의 연결고리를 끊어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위험요인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의 전파경로를 차단해 방역당국이 파악하지 못하는 감염환자의 2차감염을 차단하고 유행고리를 끊을 수 있게 된다"며 "국민 개개인이 방역조치 필요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으면 성공적인 감염병 퇴치를 달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수강생 안전 위해 떨어져서 수업'
(대구=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이날 지난 8일 오후 대구시 수성구 대입전문 소나무 학원에서 강사와 학생들이 마스크를 쓰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superdoo82@yna.co.kr



정부는 이날 신규 확진자가 39명에 머무는 등 최근 긍정적인 신호가 나오자, 코로나19 대응 현장에 있는 의료인과 환경미화원, 의료폐기물수거업체 종사자의 노고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대구시가 파견 의료인에게 수당을 늦게 지급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감염의 위험에도 대구까지 달려와 헌신적 노력을 해준 의료인께 경제적 보상을 제대로 하지 못해 송구하며, 대구시와 보건복지부가 상의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학원·교습소가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고 운영할 경우 300만원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전날 전국 학원·교습소에 운영 중단을 권고하고, 정부 방역지침을 준수해야만 운영이 가능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

또 중국 후베이성 여권 소지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는 당분간 유지하고, 향후 국내 영향을 고려해 후속 조치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중국은 전날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시에 대한 봉쇄조치를 76일 만에 풀었다.

부활절(12일)을 앞두고 종교행사를 개최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는 데 대해서는 "이번 주말에는 특히 방역의 필요성이 크다"면서 협조를 요청했다.

정부는 노래연습장 등 유흥시설들이 현장점검을 피하려고 꼼수를 쓰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불시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위생업소감시단을 투입해 점검 인력을 늘리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6일 기준으로 전국 7천315개 유흥시설이 행정지도를 받았고, 그중에 43개에 대해서는 영업중단을 의미하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경기도의 경우 1차 사회적 거리두기(3월 23일∼4월 5일) 기간에 집담감염 위험이 높은 노래연습장, PC방 등을 점검하고, 감염병 예방수칙을 이행하지 않은 4천845개(PC방 727개, 노래연습장 3개, 클럽·유흥업소 2천259개, 실내체육시설 936개, 학원 920개) 시설에 대해서는 행정지도를 하고, 1개(유흥업소)에 대해서는 영업중단을 명령했다.

withwi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