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한꺼번에 대량 검사…'취합검사법'으로 위험군 선별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요양시설 등 위험군 질병 감시 목적 사용

고위험 집단인 요양시설 등을 대상으로 한 번에 최대 10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취합검사법이 나왔다. 단기간에 대량의 검체를 진단해 집단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9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검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함께 취합검사법(Pooling·풀링) 프로토콜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대구 한사랑요양병원에서 의료진이 환자를 들것으로 옮기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검사법은 여러 명의 검체를 혼합해 1개 검체로 만들어 검사하는 것이다. 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남은 검체로 개별 재검사를 진행해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음성이면 재검사 없이 여러 명의 검사를 한 번에 끝내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증상이 없으나 감염 예방을 위해 주기 검사가 필요한 요양시설 입원자 등 위험군에서 감염자를 선별할 때 유용하다는 게 당국 설명이다.

이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브리핑에서 “풀링 검사는 보건환경연구원을 중심으로 해 지역사회의 집단선별검사 때 사용할 예정”이라며 “요양시설 입원자 등 증상이 없는 감염위험군에 대해 질병 감시 목적으로 시행할 때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검사가 필요한 유증상자는 개별검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무증상자에 대한 선제적 검사로 취합검사법을 사용하면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이면서도 검사의 정확도는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브리핑에 배석한 권계철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이사장은 “프로토콜은 질본과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소속 3개 의료기관이 협업해 650회 평가 시험을 거쳐 실험 상황에 맞게 제작됐다. 프로토콜 적용 시 10개 검체를 혼합해 시험해도 개별 검체 대비 96% 이상 민감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청도노인요양병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 이사장은 이어 “취합검사법은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대량의 검사를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외국에서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며 “세계적 의학전문지인 미국 의학회지(JAMA)에도 지역사회 전파 감시를 위한 선별 검사방법으로 소개된 바 있다”고 밝혔다.

황수연 기자 ppangsh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