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일본 전직 후생상 “실제 감염자는 10배 많지 않겠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일본 후생노동상을 지냈던 마스조에 요이치 전 도쿄도 지사.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후생노동상을 지냈던 마스조에 요이치 전 도쿄도 지사가 일본 내 코로나19 감염자가 공식 발표의 10배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스조에 전 지사는 9일자 마이니치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PCR 검사(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유전자 검사) 건수를 늘려야 한다고 당초부터 주장했지만, (일본 정부의) 움직임은 둔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일본 내) 감염자 수는 실제는 한 자릿수 정도 차이가 나는 것 아니겠냐”며 “정확한 현황 분석 없이 (긴급사태) 선언 발령의 가부를 판단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NHK 집계에 따르면 8일 하루 동안(오후 11시 기준) 도쿄 144명을 포함해 37개 도도부현에서 총 515명의 신규 감염이 확인돼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선자 712명을 포함한 일본의 전체 감염자 수는 5685명으로 늘어났다.

마스조에 전 지사의 주장대로라면 현재 일본 내 코로나19 감염자의 실제 현황은 5만명대가 된다.
서울신문

코로나19 마스크 쓴 후쿠오카 출근길 지하철 승객들 - 일본 후쿠오카 현 지하철역에서 8일 출근길 승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쓰고 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전날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도쿄도와 후쿠오카 현을 포함한 7개 도부현에 한 달간의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2020.4.9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스조에 전 지사는 그는 제1차 아베 내각 말기인 2007년 8월부터 2009년 9월까지 2년 남짓 일본 후생노동상을 지냈고, 2014년 2월부터 2016년 6월까지는 도쿄도 지사로 재직했다.

마스조에 전 지사는 아베 신조 총리에게 코로나19 대책을 자문하고 있는 ‘기본적 대처 방침 등 자문위원회’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국민에게 부담을 강요하는 선언을 하려면 경제 전문가와 위기관리 전문가도 필요하지 않겠느냐”면서 자문위를 구성하는 16명은 변호사를 제외하면 감염병 대책 등 의료 분야 전문가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마스조에 전 지사는 ”경제활동, 사회활동의 유지와 코로나19 확산 방지라는 큰 두 가지 목적의 균형을 잡으면서 양립시키는 것이 정치가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코로나19 긴급사태’ 기자회견 하는 아베 일본 총리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도쿄도 등 7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2020-04-08 도쿄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코로나19 경제대책의 일환으로 모든 국민에게 1인당 10만엔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놓았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코로나19 대응 긴급 경제대책을 발표하면서 세대주의 월 소득이 코로나 발생 전보다 감소한 저소득 가구와 소득이 절반 아래로 감소한 고소득자를 제외한 가구를 대상으로 30만엔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