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 소유스 유인우주선 성공 발사…"코로나19로 각별 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 9월 이후 6개월만의 발사…러·미 우주인 3명 탑승"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체류할 러시아와 미국 우주인 3명을 태운 러시아 소유스 유인우주선이 9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소유스 MS-16' 유인우주선이 '소유스-2.1a' 로켓 발사체에 실려 모스크바 시간으로 이날 오전 11시5분 발사됐다.

우주선은 발사 후 약 9분 뒤 로켓 3단에서 성공적으로 분리돼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의 비행을 시작했으며, 지구를 네바퀴 돌아 약 6시간 뒤인 이날 오후 5시 15분께 ISS에 도킹할 예정이다.

이날 유인우주선 발사는 지난해 9월 말 소유스 MS-15 우주선이 발사된 뒤 약 6개월 만이다.

우주선에는 러시아 우주인 아나톨리 이바니쉰과 이반 바그네르, 미국 우주인 크리스 캐시디 등이 탑승했다.

선장을 맡은 캐시디와 이바니쉰은 이번이 세 번째 우주 비행이며, 바그네르는 첫 번째 비행이다.

이들은 앞으로 196일 동안 우주에 머물며 약 50건의 각종 과학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ISS에 체류하고 있는 러시아 우주인 올렉 스크리포치카, 미국 우주인 앤드류 모건과 제시카 메이어 등은 오는 17일 지구로 귀환한다.

러시아 소유스 유인우주선이 순수 러시아제 소유스-2.1a 로켓 발사체에 실려 발사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우크라이나 조종 시스템이 장착된 '소유스-FG' 발사체가 이용됐다.

그동안 우주화물선 발사에만 이용돼온 신형 소유스-2.1a 로켓은 소유스-FG보다 개량된 발사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이루어진 이번 우주선 발사는 유례없는 주의 속에 진행됐다.

우주인들은 출발 전 1개월 반 동안 사실상의 격리 상태에서 지냈으며, 통상 이루어지던 가족·친지들의 환송 행사도 취소됐다.

캐시디는 전날 출발 전 기자회견에서 "새 승조원들이 ISS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가져가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발사대에 설치된 '소유스 MS-16' 유인우주선.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