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초중고 개학·등교 이모저모

우려가 현실된 온라인 개학…첫날부터 EBS 75분 ‘먹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9일 오전 부산에 거주하는 고3 한 학생이 집에서 원격수업을 듣고 있다.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9일 전국의 고3, 중3 학생이 원격수업을 시작했다.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당초 예정일인 3월 2일보다 38일 늦춰졌다. 이날 개학을 맞은 학생은 약 87만 명. 짧은 준비 기간 탓에 우려했던 혼란이 곳곳에서 현실이 됐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10시 15분까지 EBS 온라인클래스 초등 및 중학 과정 접속이 불가능했다. EBS 온라인클래스는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 자료를 공유하는 원격수업의 핵심사이트 중 하나다. 그동안 접속 오류가 몇 차례 발생했는데 개학 첫날 또 오류가 생긴 것이다. 앞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일 EBS를 찾아 점검했지만 오류를 막지 못했다.

온라인 개학에 앞서 교육부는 온라인클래스의 동시접속 인원을 300만 명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날 최대 동시접속 인원은 26만7280명에 불과했지만 접속 오류가 되풀이됐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접속 증가에 대비한 외부장치가 일종의 ‘병목 현상’을 일으켰다”며 “이런 상황은 다시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 개학 첫날 학원에 가서 원격수업을 듣는 학생들도 등장했다. 교육부는 학원이 학교의 온라인 수업을 관리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보고 점검하기로 했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강동웅 기자 leper@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