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5선 마당발' 김덕규 전 국회부의장 별세… 향년 79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정치 행보를 함께 하면서도 동교동계 등 계파와 거리를 두고 여야를 넘나드는 '마당발' 인맥을 보유했던 김덕규 전 국회부의장이 9일 오후 2시 44분께 숙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향년 79세. 사진은 지난 2006년 5월 2일 국회에서 법안 표결 처리하는 김덕규 전 부의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덕규 전 국회부의장이 9일 오후 2시 44분쯤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79세.

고인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정치 행보를 나란히 함께 하면서도 동교동계 등 특정 계파와 거리를 둔 정치를 펴 여야를 넘나드는 협치의 상징이자 ‘마당발’ 인맥으로 통했다. 김 전 부의장은 한일협정 체결 반대 운동과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개정 촉구 시위 등으로 세 차례 투옥당하기도 했다.

전북 무주 출신의 고인은 1967년 신민당 중앙상무위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1981년 11대 총선에서 민한당 전국구 의원으로 국회에 첫 등원했다. 지역구 서울 중랑을에서 4선을 하며 모두 5선을 기록했다.

고인은 민주당 사무총장, 제15대 대통령직 인수위원, 민주당 대통령 후보 국민경선 집행위원장, 열린우리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 등을 지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과 제17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도 역임했다.

유족은 부인 이정이씨, 김범진(포스코 팀장)·김욱진(서울시립대 교수)씨 등 2남, 며느리 이숙연·김태연(충남대 교수)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대병원(혜화동) 장례식장 6호실.. 발인은 11일 오전 9시. (02) 2072-2022

김혜영 기자 shin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