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확진자 5000명 넘은 일본..지자체 자체 긴급사태 선언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상사태 선언했지만 확진자 감소에는 "역부족"

코로나 피난에 감염자 전국 확산 우려도 커져

닛케이, 계열사 칼럼 재구성해 홈페이지 게재

이데일리

△마스크를 쓴 한 남성이 9일 일본 요코하마 차이나 타운에 서있다.[사진=AFP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9일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섰다.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했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나 중국 우한에서 전세기를 타고 온 확진자 수를 뺀 수다.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긴급 사태 선언이라는 유례없는 조치까지 했지만 감염 확산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경제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소극적인 아베 신조 일본 내각과는 별도로 지자체 등이 자체적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오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10일 오후 긴급사태를 선언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정부가 아닌 지자체 차원의 자체적인 조치다. 오오무라 지사는 중앙정부 쪽에게도 긴급사태를 선언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사실 아베 총리가 지난 7일 긴급사태 선언 대상으로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을 비롯한 7개 지자체를 발표했을 때 아이치현이 빠진 것에 대해 일본 내에서는 의아해하는 시각이 많았다. 확진자가 200명을 넘어선 아이치현은 포함되지 않고 이보다 확진자가 적은 효고, 사이타마, 후쿠오카 등이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이 같은 지적에 정부 자문위원회는 아이치현은 아직 감염경로가 알 수 없는 확진자가 적기 때문 등으로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아이치현 자동차 산업을 고려한 조치라는 분석이 유력했다. 물류와 인적이동이 활발한 아이치현에 비상사태 선언이 내려질 경우, 일본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고려해 제외했다는 것이다. 아이치현은 도요타의 본사가 있는 곳이다.

감염자 확산을 막기 위해 아베 정부는 긴급사태를 선언했지만, 일본 내에서는 벌써부터 이것만으로는 확산을 막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빅데이터 기업 긱스가 통신사 NTT도코모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한 도쿄역을 포함한 마루노우치(丸の內) 지역의 체류 인구 변화율을 살펴보면 긴급 사태 첫날인 8일 오전 8시대 사람 수는 하루 전(긴급 사태 선언 이전)과 비교해 28% 감소했다. 신주쿠역 서쪽 출구는 같은 기간 37%, JR오사카역 주변은 45% 감소했다.

효과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당초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주 후 확진자 감소”의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던 80% 수준까지는 턱없이 모자란 수치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역시 “일본보다 먼저 외출 제한에 나섰던 유럽·미국 등에 비해 낮은 수치”라고 지적했다.

구글이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한 바에 따르면 3월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전철을 이용한 사람은 평시 87%까지 줄어들었다. 프랑스 정부가 3월 17일부터 전 국토에 외출제한조치를 실시하고 위반한 사람에게 벌금, 금고형을 부과하는 등 엄격한 조치에 들어간 결과다.

오히려 정부가 외출 제한 지역을 몇 개 지자체로 제한하면서 오히려 감염자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긴급사태가 선언된 지역을 빠져나가는 이른바 ‘코로나 피난’이다.

긴급 사태가 선언된 7일 확진자가 많은 도쿄, 가나가와, 치바, 사이타마 등과 접하고 있는 다른 지자체는 “지방에는 고령자들이 많아 감염될 경우 피해가 더 크다”며 자제해줄 것을 호소했다. 아이치현 역시 이같은 가능성에 긴급사태가 선언된 지자체에 대한 더욱 강력한 규제를 요구하려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결국 입장을 바꿔 자체 긴급사태 선언에 이르렀다.

일본 내에서는 경제를 위해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아베 내각의 방침이 오히려 사태를 장기화하고 피해를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비상사태가 길어져 정상적인 경제 활동이 늦어질수록 피해는 막대할 것이란 지적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