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Fed, 2800조 긴급투입‥파월 "제로 금리 장기 유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규실업수당 신청자 급증에 경기 부양의지 재차 확인

코로나19 안정화되면 강한 반등 예상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를 위한 지원 의지를 다시한번 강조했다. 이날 Fed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최대 2조3000억달러(2800조원)의 유동성을 투입도 발표했다.

아시아경제

제롬 파월 Fed의장이 화상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출처= 브루킹스연구소 유튜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Fed의 행보는 지난주 660만명을 포함, 지난 삼주간 신규실업수당 실업자수가 1700만명에 이르는 등 경제상황 악화가 현실화되자 제로금리와 양적완화(QE) 도입이후에도 경제를 떠 받치기 위한 노력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파악된다.


Fed의 유동성 공급은 QE나 레포시장 개입과는 다른 형태다. 2조2000억달러 규모의 미 정부의 경기부양 대책 중 마련된 4540억달러의 Fed 대출프로그램 지원금을 바탕으로 10배 안팎의 유동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Fed가 실물경제에 직접 자금을 투입하겠다는 의미이다.


Fed는 이날 성명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서 주정부 및 지방정부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모든 규모의 기업체와 가계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이번 조치 발표 후 싱크탱크 브루킹스 연구소 주최 화상세미나에 참석, "Fed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피난처를 마련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사람들이 일터로 돌아온다면 경제가 강력하게 회복될 것으로 믿어도 되는 이유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로금리를 장기간 유지하겠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가 지금의 격랑에서 벗어나 최대 고용 및 물가 안정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현 수준으로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Fed의 적극적인 행보 속에 미 증시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현재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30산업 평균지수는 전일 대비 1.4%의 상승중이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