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미 핵항모 루스벨트호서 코로나19 환자 속출…미 군 당국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함장 경질과 해군장관 대행 사임을 초래한 미 핵추진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스벨트호에서 코로나19 판정을 받은 승조원이 400명을 넘어섰습니다.

9일(현지시간) CNN 방송 등에 따르면 8일까지 4천800여 명의 루스벨트호 승조원 중 97%가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며 이 중 416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루 전의 286명에서 100명 이상 늘어난 것입니다.

3천170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1천 명 이상이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양성 판정을 받은 승조원 중 1명은 중환자실로 이송됐습니다.

이 승조원은 지난달 30일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은 뒤 격리돼 있다가 의식이 없는 채로 발견됐으며 괌의 해군병원 중환자실로 옮겨졌습니다.

루스벨트호는 괌에 정박한 상태로 절반 정도가 하선했습니다.

일본과 미 워싱턴주 퓨젓사운드에서 각각 정비 작업 중인 미국의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호와 칼빈슨호에서도 소규모의 양성 사례가 나온 상황입니다.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리는 항모에서 잇따라 감염 사례가 발생하면서 미 군 당국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존 하이튼 미 합참차장은 브리핑에서 "루스벨트호가 특별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본다. 바다에 떠 있는 군함이 많고 많은 병력이 배치돼 있다. 핵항모엔 5천 명이 있다.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 건 계획을 세우는 데 좋은 방법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이런 종류의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를 알아내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군함에서는 밀집 생활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감염이 급속히 확산할 가능성이 큽니다.

핵항모가 강력한 미 해군력의 상징이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력 공백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미 워싱턴주 브레머턴 기지에 정박 중인 또다른 핵항모 니미츠호에서는 양성으로 추정된 승조원이 회복돼 현재는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없는 상황이라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했습니다.

이 승조원과 접촉한 다른 15명의 승조원은 하선해 같은 기간 동안 격리됐으며, 양성 판정을 받은 또다른 승조원은 승선 상태가 아니었다가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는 승선하지 않았고 지금은 회복됐다고 폴리티코는 덧붙였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모여봐요, 비례의 숲] 내게 딱 맞는 국회의원 후보 찾으러 가기 ☞
▶ '선거방송의 명가' SBS 국민의 선택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