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연준, 정크본드도 사들인다…2조3000억 달러 초대형 유동성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방채·CLO 매입하고 개인 소비자금융 지원하는 등 코로나19 충격 완화 ‘총력전’

이투데이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적극적 대응하기 위해 최대 2조3000억 달러(2800조 원) 규모의 유동성을 투입하는 ‘초대형 실물경제 지원 방안’을 내놨다. 일부 투기등급 회사채(정크본드)와 상업용 주택저당증권(CMBS), 대출채권담보부증권(CLO)까지 매입하는 파격적인 조치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연준은 이날 오전 성명에서 대규모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 세부 내용을 소개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서 주정부 및 지방정부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모든 규모의 기업체와 가계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금융시장의 유동성 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양적완화(QE) 정책을 이어가는 것은 물론, 이번 코로나19 위기로 타격을 입은 실물경제에도 직접 자금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연준의 역할은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까지 유동성을 지원하고 안정을 뒷받침하는 것”이라며 “오늘 우리의 조치는 가능한 활발한 경기회복이 이뤄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앞서 지난달 의회를 통과한 경기부양 패키지 법안에 따라 재무부 자금을 종잣돈으로 최대 10배 안팎의 유동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총 2조2000억 달러 규모의 패키지 법안 가운데 연준 대출프로그램 지원금에는 4540억 달러가 배정됐다.

먼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메인스트리트 대출 프로그램(MSLP)을 통해 연준은 6000억 달러를 투입한다. 재무부가 자본금 750억 달러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메인스트리트 신규 대출 기구(MSNLF) 및 메인스트리트 확장 대출 기구(MSELF) 등 2개 비상기구가 마련된다. 직원 1만 명 이하, 매출 25억 달러 이하인 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4년 만기 대출이 이뤄진다.

중소기업 직원의 급여를 뒷받침하기 위한 급여보호프로그램(PPP)도 함께 가동된다. 직원 급여용으로 기업체에 대출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회사채 시장의 안정화 조치를 대폭 강화했다. 8500억 달러의 유동성이 회사채와 개인소비자 금융을 지원하기 위한 3개 비상기구를 통해 제공된다. 재무부가 자본금 850억 달러를 지원한다. 3개 비상기구는 회사채 매입을 위한 프라이머리 마켓 기업 신용 기구(PMCCF), 세컨더리 마켓 기업 신용 기구(SMCCF), 개인 소비자 금융을 지원하는 자산담보부증권 대출 기구(TALF) 등이다. PMCCF에 5000억 달러, SMCCF에 2500억 달러, TALF에 1000억 달러가 각각 배정된다.

지원 대상도 기존 투자등급에서 일부 투기등급으로 확대했다. 연준은 지난달 22일 기준 투기등급으로 하향조정된 회사채까지 매입하기로 했다. 연준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도 기업금융에 발을 디뎠지만 구입 대상은 상환 기간이 짧아 그만큼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어음(CP)에 그쳤다. 이번에는 지난달 23일 사상 처음으로 회사채를 매입하기로 한 것에 이어 이번에 정크본드까지 포함하는 등 사상 유례 없는 파격 조치를 벌인 것이다.

TALF의 매입 대상도 기존 오토론·카드론·학자금 대출 등을 자산으로 발행된 자산유동화증권(ABS)뿐만 아니라, 상업용 주택저당증권(CMBS)과 대출채권담보부증권(CLO)으로 확대한다.

이밖에 각급 지방정부에도 막대한 유동성 지원이 이뤄진다. 지방정부 유동성 기구(MLF)가 재무부 자본금 350억 달러를 지렛대로 5000억 달러 규모의 지방채를 매입하게 된다. 매입 대상은 인구 200만 명 이상의 카운티, 100만 명 이상의 시(市)가 발행한 채권이다. 코로나19 대응으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지방정부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이투데이/변효선 기자(hsbyu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