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차명진 제명 안 시킨 통합당… 김종인 "한심하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합당 "상대 후보 방어하려다 한 것"

제명 대신 '탈당 권유' 결정 내려

김종인 "통합당 후보로 인정 못해"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10일 ‘세월호 막말’ 논란을 빚은 차명진 후보에게 당 윤리위원회가 ‘탈당 권유’를 결정하자 “한심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통합당 총선을 지휘하는 사람으로서 그 사람을 통합당 후보로 인정하지 않는다”며 “지역 유권자께서 현명하게 판단해주실 거라 믿는다”고 했다. 제명 조치를 하지 않은 데 대한 불만을 나타낸 것이다.
조선일보

미래통합당 차명진 후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미래통합당은 이날 오전 당 중앙윤리위원회(위원장 정기용)을 열어 4·15 총선 서울 관악갑에 출마한 김대호 후보 제명을 확정했다. ‘세월호 텐트’ 발언으로 윤리위에 회부된 차명진(경기 부천병) 후보에 대해선 탈당을 권유하기로 했다.

통합당은 이날 김 후보의 재심청구를 기각, 최종 제명을 확정했다. 김 후보는 ‘세대 비하’ ‘장애인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켜 윤리위에서 제명 결정을 받았고 최고위원 회의에서도 의결했다. 이에 재심을 청구했으나 기각된 것이다. 이로써 공직선거법에 따라 김 후보는 후보 자격이 박탈된다.

통합당 중앙윤리위는 이른바 ‘세월호 텐트’ 발언으로 논란이 된 차 후보에 대해선 “선거기간 중 부적절한 발언으로 당에 유해한 행위를 한 사실이 인정된다”면서도 “상대 후보의 ‘짐승’ 비하 발언에 대하여 이를 방어하고 해명하는 측면에서 사례를 인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탈당 권유’ 결정을 내렸다.

차 후보는 윤리위의 탈당 권유 결정 후 자신의 블로그에서 “윤리위원회의 현명한 결정에 감사드린다”며 “미래통합당 후보로 선거를 완주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탈당할 뜻이 없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슬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