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日방재상, '긴급사태 선언' 전날 술자리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침하던 비서실 직원은 이튿날 코로나19 확진

뉴스1

다케다 료타 일본 방재담당상 (다케다 료타 홈페이지 캡처)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정부에서 재해·재난대책을 담당하는 장관급 각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사태 선언'을 앞두고 술자리를 가진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10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논란의 주인공은 다케다 료타(武田良太) 일본 방재담당상으로서 지난 6일 도쿄 아카사카(赤坂)의 한 고급 스시(壽司)집에서 집권 자민당 소속 에토 세이시로(衛藤征士郞) 중의원(하원) 의원 등과 만나 반주를 곁들인 저녁식사를 했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같은 시각 인근 총리 관저에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가 진행되고 있었다.

특히 아베 총리는 대책본부 회의에 앞서 열린 자민당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이미 "내일(7일 코로나19 관련 '긴급사태'를 선언하겠다"고 예고했고,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국민들은 불요불급한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던 상황이다.

다케다 방재상은 자민당의 현역 중의원 의원(6선)이자 아베 총리가 이끄는 일본 정부 코로나19 대책본부 멤버다.

이 때문에 온라인상에선 "이런 시기에 외식을 하고 심지어 술까지 마시다니 인간 실격이다", "난 국회의원이니까 괜찮다고 생각하는 거냐"는 등 다케다 방재상에 대한 일본 네티즌들의 성토가 잇따르고 있는 모습.

게다가 다케다 방재상의 술자리 당일 기침 등 증상 때문에 결근한 비서실 직원 1명(50대 남성)이 이튿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현지 언론들로부터도 "긴장감이 부족하다"(주간신초)는 비판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일본 내각부는 다케다 방재상 비서실에서 확진자와 함께 근무한 다른 직원 6명에 대해 '자가 격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케다 방재상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직원과 '밀접 접촉'한 사실이 없다"는 이유로 자가 격리 대상에선 제외됐으나, 7일 열린 임시 각의(국무회의)엔 결석했다.

아베 총리는 예고했던 대로 7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수도 도쿄도 등 7개 도부현(都府縣·광역자치단체)에 대한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ys417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