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태광산업 울산 공장서 방폐물 유출…"작업자 영향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료 채취 과정서 액체 폐기물 존재 파악 못해

인근 고사천·장생포 방향 바다로 2.25t 누설

하천·퇴적물 우라늄 농도 정상 범위

뉴시스

[서울=뉴시스]10일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제117회 원안위가 열렸다. (사진=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태광산업이 지난 2월 울산 석유공장에서 보관하고 있던 방사성폐기물의 일부를 주변 하천과 바다에 유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 결과 관련 작업자와 작업장, 주변 환경에 우려할 만한 영향을 주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10일 서울 종로구 원안위 대회의실에서 제117회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안건에 올렸다.

이번 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참가자 간 2m 이상 거리를 두는 제한적 대면회의로 진행됐다.

이날 원안위는 태광산업이 자체처분 대상 폐기물의 농도 분석을 위한 시료 채취 과정에서 액체 폐기물을 누설한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고받았다. 통상 자체처분 대상 폐기물은 방사선 준위가 매우 낮은 폐기물로 분류된다.

이번 사고는 탱크(T-953) 내 액체 폐기물의 존재를 파악하지 못해서 발생했다. 태광산업은 유동성이 적은 고체(슬러지) 폐기물만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시료 체취 작업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액체 폐기물이 흘러나왔고 이에 대비한 사전 조치와 대응 절차는 전혀 없었다.

액체 폐기물은 약 30분 동안 3.45t가량이 누설됐다. 이 가운데 1.2t이 회수됐고 약 2.25t은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대부분 탱크 근처 우수관으로 유입됐지만 배수펌프가 가동되면서 일부는 공장부지 내 담벼락 우수관을 통해 고사천과 장생포 방향 바다로 흘러나갔다.

태광산업은 탱크 근처 우수관에 물막이 둑을 설치했지만 상류의 물이 유입돼 차단 효과는 없었다.

원안위 관계자는 "2016년 특별점검 전 탱크 내 액체 폐기물을 증발 처리했으나 전량 제거되지 않고 고체 폐기물 내부에 고여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현장 확인 결과 작업자에 대한 방사선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인원 8명에 대한 개인선량계 판독 결과 전원 기록준위(0.1mSv) 이하로 집계됐다.

방사능 농도 분석과 환경영향 평가에서도 특이한 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고사천 물의 우라늄 농도는 한강 수계 범위이고 퇴적물은 부산·울산·경북 표층토양 농도 범위 수준으로 확인됐다. 누설된 액체 폐기물이 모두 외부로 유출됐다고 가정할 경우 개인 연간피폭선량은 일반인 연간선량한도(1mSv)의 약 500억분의 1 수준이다.

원안위는 태광산업에 폐기물 정밀 측정 결과를 반영해 누설·확산 방지 대책을 세울 것을 요구했다.

또한 보관 중인 모든 폐기물의 형태와 저장량 재조사, 폐기물 관리 절차 체계화, 부지 내 방사능 조사 등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제출받아 점검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