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檢, '세월호 특조위 방해' 수사 착수…대통령기록관 첫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단장을 맡은 임관혁 수원지검 안산지청장. 연합뉴스


박근혜 청와대와 옛 여권이 세월호 참사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단장 임관혁 서울고검 검사)은 지난 7일부터 나흘째 세종시 소재 대통령기록관에 보관 중인 박 전 대통령 시절 대통령기록물을 압수 수색을 하고 있다. 특수단이 대통령기록관을 압수 수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수단은 세월호 참사 이후 출범한 특조위의 조사를 옛 여권 인사들이 방해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생산된 문건들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기록물에 대한 압수수색은 관련 법률에 따라 고등법원장이 발부한 영장을 제시하고 문건들을 하나씩 열람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수단은 대통령기록물 열람 작업과 함께 조대환 전 특조위 부위원장 등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병행할 방침이다.

검찰은 2017년에도 세월호 참사 관련 기록물을 확보하기 위해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 한 바 있다. 당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청와대 보고 시간이 30분 늦게 조작됐다는 등의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참사 당일을 중심으로 청와대가 생산한 문건들을 열람했다.

안병수 기자 ra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