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신라젠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 개발 기간 3주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뉴스웨이 이한울 기자]

신라젠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발굴에 걸리는 기간이 기존 공지한 6주에서 3주로 단축됐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신라젠은 지난달 28일 홈페이지를 통해 북미지역(미국, 캐나다)에서의 물질 개발은 6주 이내, 국내는 12주 이내로 예상된다고 공지한 바 있다. 이번 발표는 앞선 자료보다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한 것이다.

우선 신라젠은 내주 북미지역에서 후보물질 2종을 개발하고, 그 다음주께 동물실험에 돌입할 계획이다. 동물실험을 위한 발주도 마무리 단계다.

신라젠이 개발하는 코로나19 백신은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매개체로 한다. 백시니아 바이러스는 과거 약 200년간 천연두 백신에 쓰이던 바이러스다.

신라젠 관계자는 “백시니아 바이러스는 유전자의 크기가 커서 더 다양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프로테인의 다양한 부분을 탑재할 수 있다. 이럴 경우 항원성이 커지게 돼 인체에 주사했을 때 항체 생성이 용이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돌연변이 빈도가 적은 부분을 매개체에 탑재하면, 돌연변이 바이러스에 효과 있는 백신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라젠은 백신 개발 전략을 북미지역과 국내로 이원화해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번에 일정이 앞당겨진 북미 지역의 연구는 '자가복제 바이러스 벡터(Replicating Viral Vector)'를 기반으로 한 백신 물질 개발이다. 만들어진 백신 물질은 체내 주입시 독성이 없는 코로나 항원을 다량 복제하면서 동시에 이를 공격하는 항체 생성도 많아지는 기전이다.

이한울 기자 han22@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