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D-5] 집에서 투표소까지…자가격리 유권자 '이동경로 관리'가 관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12일 본투표일 격리자 투표 관리방안 발표

"투표의사 접수 여부 등 세부계획 확정 필요"…선거관리원 보호 방안도 과제

연합뉴스

체온 측정하고 선거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10일 오후 서울 중구 필동 경로당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선거인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2020.4.10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자가격리 중인 유권자들을 위한 4·15 총선 투표 방안을 오는 12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세부 대책 수립을 위한 과제가 산적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정부와 선관위는 자가격리자의 동선·시간대 분리를 위해 기존 투표 시간인 오전 6시∼오후 6시 이후 별도의 투표 시간대에 분리된 장소에서 투표하도록 한다는 큰 틀의 원칙을 세운 상태다.

우선 선관위는 각 지역구 투표소에 마련된 임시기표소를 활용할 방침이다.

임시기표소는 투표소 입장 전 체온 측정 시 발열이 감지된 유권자를 위해 별도로 마련한 장소다. 선관위는 이곳을 추가 방역한 뒤 자가격리 유권자의 투표소로 이용할 계획이다.

다만 투표소 도착에 앞서 집에서 지역 투표소로 이동하는 과정을 어떻게 관리할지는 여전히 구체화가 필요한 대목이다.

투표를 원하는 자가격리자들을 접수해 격리조치를 일시해제 한 뒤 당국의 관리하에 이동하도록 하는 방안 등 세부 계획이 정부에서 확정돼야 한다는 것이 선관위의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도 거론된다.

자가격리 유권자들의 투표를 감독할 선거관리원들의 보호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본투표일인 15일에는 전국에 총 1만4천330개 투표소(임시기표소 포함)가 설치된다. 이날 각 투표소를 찾을 자가격리자가 몇 명인지 미리 확인하는 작업이 가능할지, 또 이들의 투표를 도울 '시간 외(外)' 선거관리원들의 배치 규모를 어떻게 정할지 등의 과제가 있다는 것이 선관위의 설명이다. 선거관리원의 배치 시 이들의 방역 장비를 마련하는 문제를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

선관위는 철저한 준비로 최대한 안전하게 자가격리 유권자들의 투표권 행사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자가격리 유권자 수를 정부로부터 아직 전달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투표소 평균 2∼3명 정도의 자가격리 유권자를 받게 될 것이라고 추산한다"며 "이는 관리가 가능한 규모라고 판단한다. 정부와 협의해 철저히 준비하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자가격리자는 5만1천836명이다. 이 중 4만3천931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다. 외국인과 만 18세 미만 국민을 제외하면 자가격리 유권자 수는 이보다 적을 전망이다.

hrse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