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러 “中, 국경 봉쇄 풀라” 中 “못 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러시아서 오는 자국민 감염자 늘자 헤이룽장성 국경 폐쇄
한국일보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9일 방역요원이 노숙자의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모스크바=타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밀월을 가하던 중국과 러시아가 얼굴을 붉히고 있다.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해외 유입을 막겠다며 육로 국경을 완전히 봉쇄하면서다. 러시아는 “귀국하려는 중국인들을 받아들이라”고 촉구하지만 중국은 일단 버티고 있다.

러시아와 맞닿은 중국 헤이룽장성 쑤이펀허시는 7일부터 일주일간 세관을 폐쇄했다. 러시아에서 들어온 중국인 가운데 확진자 및 무증상 감염자가 5일 46명, 6일 22명에서 7일 107명으로 크게 늘어난 탓이다. 중국 전체 해외유입 확진자의 11.5%, 무증상자의 42.3%가 헤이룽장성에 몰려 있다. 인구 7만명인 쑤이펀허시가 감당할 수 없는 규모다.

최근 러시아 거주 중국인들은 앞다퉈 귀국길에 오르고 있다. 러시아의 누적 확진자 수가 1만명을 넘어서고 특히 9일 하루에만 1,459명이 발생하는 등 가팔라진 확산세 때문이다. 특히 중국이 모든 항공사의 해외노선을 주당 한 편으로 제한하면서 비행기와 버스로 14시간이나 걸리는 모스크바~블라디보스토크~쑤이펀허 경로에 중국인들이 대거 몰렸다.

하지만 중국의 국경 봉쇄로 이들은 오갈 데 없는 처지가 됐다. 중국은 “러시아와 협의를 거쳤다”지만, 쑤이펀허 세관과 마주한 러시아 우수리스크 세관 측은 “중국인 입국을 허용하라”고 촉구 중이다. 러시아 현지방송은 “중국인들을 인구 2만명 접경도시 포그라니치니에 수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중러 국경지역이 새로운 감염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를 의식한 듯 중국은 쑤이펀허에 의료진 222명 급파에 이어 11일 600병상 규모 임시병원을 완공할 예정이다. 자국민 입국 허가를 위해 방역을 강화하는 차원이다.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