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통합당 "文, 관권선거 당장 멈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4·15 총선 D-4 ◆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10일 청와대 주도의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제주 제주갑에 출마한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에 내려와 4·3 희생자 추념식 행사에 참여한 건 자신을 돕기 위한 것이란 취지로 발언한 데 따른 것이다. 최근 문 대통령의 잦은 외부 일정을 '총선용 행보'로 규정하며 경계하던 상황에서 이 같은 발언이 나오자 통합당의 공세에 불이 붙은 것으로 보인다.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송 후보 건은 대통령의 행보가 선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송 후보는 (문 대통령의) 4·3 추념식 참석과 유족 배·보상을 위한 4·3특별법 개정 약속이 자신을 위해 이뤄진 일이라고 자백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선거 때 대통령이 오해를 살 수 있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며 "그러나 접전지를 골라 평소보다 훨씬 자주 이어지고 있는 이런 행보가 선거 민주주의를 존중하는 대통령의 자세인지 개탄스럽다"고 질타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이 송 후보에게서 이런 요청을 받았는지 설명해야 한다"며 "4·3사건을 어떤 형태로든 선거에 활용하려 했다는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깊이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송 후보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어 "청와대가 울산 부정선거에 이어 대통령의 측근 후보를 돕기 위해 나섰고, 이런 일이 제주뿐만이 아니라는 강한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진복 통합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도 이날 오전 선거전략대책회의에서 "주요한 국가적 시기마다 해외 순방 또는 묵묵부답으로 국민을 답답하게 만든 문 대통령이 민생 행보를 핑계로 전국 격전지를 들쑤시고 다니며 철저히 계산된 일정을 소화해 황당하기 짝이 없다"면서 "청와대의 부정선거, 관권선거 의혹이 불 번지듯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본부장은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선거관리위원회는 물론이고 검찰 역시 즉각 수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이 어떤 연결고리를 이용해 불법 관권선거를 자행하는지 낱낱이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나경원 후보 역시 이날 선관위의 편파적이고 편향적인 선거 관리를 강력 규탄하는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발표했다. 나 후보는 "사당5동 주민으로부터 본 후보의 선거 공보물만 누락된 채 전달받았다는 충격적인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희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