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기모란 “사회적 거리두기 멈추면 한 달 뒤 코로나19 확진자 최대 4만3000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기모란 대한예방학회 코로나-10 대책위원장이 발제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현재 진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멈추면 한 달 뒤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최대 4만3000명에 이를 수 있다는 모의실험 결과가 나왔다.

단 이러한 결과는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뿐만 아니라 검역 등 다른 어떤 조치도 시행되지 않는 수준을 가정한 상황이어서 현실화할 가능성은 작다고 봤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10일 생활방역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 최선화 연구원과 공동 연구한 ‘코로나19 국내 확산 모델링:사회적 거리두기 효과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분석에 따르면 현재는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한 2월 18일부터 28일에 비교해 전파율이 75% 정도 감소했다. 국내에서는 대구에서 31번 환자가 나온 2월 18일부터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 국내 코로나19 재생산 지수는 3.5에 달하지만, 현재는 0.8 정도로 떨어진 상태다.

보통 감염병 환자 1명이 다른 사람한테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감염력은 ‘재생산지수(R)’라는 개념으로 추정한다. 이 수치가 1이면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에게만 바이러스를 감염시킨다는 의미다. 재생산지수가 높아질수록 감염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지금과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할 경우 하루 확진자 수는 40명 정도로, 이달 23일 기준 약 1만1091명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한 달 후인 5월 9일 기준으로는 하루 확진자 27명, 누적 확진자 1만1565명 정도로 분석됐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중단하고, 2월 말 이후 시행된 검역 강화 조치 등을 모두 하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면 한 달 후 하루 확진자 수는 4854명, 누적 확진자 수는 4만3569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금보다 전파율이 약 50% 증가한다고 가정했을 때다.

최 연구원은 국내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지역사회 전파 초반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등을 하지 않았던 상황”이라며 “현재 전파율이 초반의 25% 수준이고, 이값에서 다시 전파율이 1.5배(50%) 높아진다고 하면 R값이 현재의 3배 이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하게 사회적 거리두기 하나를 중단한다고 나오는 결과는 아니다”라고 한 뒤 “정부의 검역 강화, 집단시설 관리 등의 조치가 하나도 이뤄지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결과여서 현실과는 거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켜져야 하는 이유는 명확히 했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한다고 해서 정부의 방역 대책마저 중단되지는 않으므로 ‘얼마나’ 늘어난다고 단정하긴 어렵겠지만, (아이들이 실제 학교에 가는) 개학 등이 이뤄질 경우 감염자가 계속 증가해 유행이 지속하는 등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