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검사출신’ 민주당 후보, 여순반란사건 발언 사실확인···막판 선거쟁점 떠올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10일 여수MBC에서 열린 ‘4·15 여수을 국회의원선거 토론회’에 나온 후보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왼쪽부터 임동하(미래통합당) 권세도(무소속) 김회재(민주당) 김진수(정의당 후보). │여수문화방송 화면 내려받음


‘검사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여수을 선거구 김회재 후보가 ‘여순사건’을 ‘여순반란사건’이라 발언한 사실이 확인됐다.

김 후보는 10일 여수MBC 여수을 국회의원후보자 토론회에서 “(2018년)기독교단체 집회에서 손양원 목사의 두 아들이 희생된 것과 관련해서 그런 표현을 썼다”고 처음으로 밝혔다.

김 후보는 “손 목사(1948년 당시 여수애양원 목사재직) 두 아들은 인민재판에서 총살을 당했다. 그쪽(손목사)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겠느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는 그동안 경쟁 후보들이 ‘여순 반란사건’ 발언을 한 사실이 있느냐는 공개질의에 확실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같은 김 후보의 ‘여순반란사건’ 발언에 대해 상대 후보들이 “지역주민에 대한 배반 행위” “빨갱이 잡기식 역사왜곡”이라 따졌으나 김 후보는 제대로 해명을 하지 못했다.

이로써 김 후보의 ‘여순반란사건’ 발언은 ‘4·15 투표일’까지 여수지역 선거판을 달구는 선거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가장 먼저 권세도 후보(무소속)가 김진수 후보(정의당)에게 “김 후보가 시민을 반란의 후예로 매도했는데 정의당 김 후보의 견해를 듣고 싶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여순사건 연구자’이기도 한 김 후보는 “시민의 대표가 되겠다는 사람이 지역의 가장 아픈 부분을 그렇게 헤집어서 되느냐. 유족들이 아직도 통한의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면서 “여순반란사건이라 보는 사고를 가진 분이 어떻게 정치를 하겠다는 것인지, 사과하고 사죄하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답변에 나선 김 후보는 “여순사건특별법 제정에 앞장 서겠다”고 방어하면서 그 발언을 역사왜곡으로 봐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김 후보는 “나는 손 목사의 입장에서 그렇게 말한 것”이라면서 “역사왜곡이라고 보는 것은 나가도 너무 나갔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김진수 후보처럼 극단적인 논리만 가지만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멀어진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토론분위기는 더욱 뜨거워졌다.

정의당 김 후보는 “(여순사건후)1949년 손목사가 직접 세운 비문에도 ‘여순반란’이라는 말은 없고, ‘여순소요’라고 했을 뿐”이라면서 “김 후보의 발언은 반공프레임을 씌워 여수·순천 시민들을 욕보인 역사왜곡”이라고 따졌다.

권 후보의 공세도 이어졌다. 권 후보는 “여순사건은 부당한 (제주4·3사건 진압)명령에 거부한 항거로, 1995년 정부가 여순사건이라 명명한 사안인데 김회재 후보는 2018년 다시 반란사건으로 규정했다”면서 “분명한 역사왜곡이고, 시민에 대한 배반이고 지역을 반란의 도시로 규정한 것”이라고 반격했다.

김 후보는 권 후보에게 “경찰출신인데 언제부터 ‘여순사건’이라 쓰셨냐”고 반문하며 “여러 어르신들도 익숙한 (여순반란사건이라는)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분들에게도 역사의식이 없다고 보는가”라고 되묻기로 했다.

권 후보는 이에 “오랫동안 갈등을 빚어온 좌·우익이 겨우 손을 잡고 여순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풀고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서로를 반목케하는 ‘반란’이라는 말을 사용했다”면서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사퇴해야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김 후보는 “김후보의 말바꾸기, 억지부리기는 시민정서를 거르스고, 손양원 목사가 ‘반란’이라 했다는 듯이 말하는 것은 또 하나의 역사왜곡이고 죄악”이라고 비판했다.

TV토론을 지켜본 강모씨(48·공무원)는 “당시 몇달새 죄없는 여수·순천시민 1만여명이 처형된 역사적 사실을 가해자인 기득권의 입장만을 대변한 발언은 분명한 실언”이라면서 “김후보나 민주당 차원에서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배명재 기자 ninaplus@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