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흥업소 영업정지, 법적 보상 근거 없어"…강남 심야 단속 나선 박원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원순, 오늘 유흥업소 심야단속 나서

"집단감염 사례 있어 선제적 명령내려"

"서울시는 고위험군 중심 정책 추진해"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원순(왼쪽) 서울시장이 지난 10일 오후 11시 서울 강남구 일대 유흥업소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0.04.10.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방지를 위한 유흥업소 영업정지와 관련해 "법률적으로 보상의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10일 오후 11시부터 30여분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유흥업소들을 현장 점검하면서 "아주 영세한 (유흥업소의) 경우에는 서울시나 정부가 이미 하고 있는 재난긴급생활지원 등 향후 여러가지 조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 기준에 따라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현장점검에는 박 시장을 포함해 정순균 강남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강남역 12번 출구 인근 유흥시설 등을 확인하며 집합금지 명령을 이행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했다.

박 시장은 "어제(9일)는 전국적으로도 확진자가 50여명에서 오늘(10일)은 27명으로 줄어들었다"면서 "아직은 방심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언제든지 집단감염으로 확진자 숫자가 대폭 증대할 수 있다. 특히 싱가포르 같은 경우도 확진자 숫자가 줄어들었다가 급격히 늘어나는 사태도 있었다"며 "방심은 금물이다. 특히 영업 특성상 실제로 직접접촉이 가능한, 집단감염이 될 수밖에 없는 단란주점, 유흥주점, 클럽 등의 업태들이 있다"고 했다.

또 "단란주점, 유흥주점, 클럽 등 이런 곳에서 실제 집단감염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며 "중앙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정책과 부합해 오는 19일까지 사실상 영업이 이뤄지지 않도록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기간 동안에는 엄중하게 영업을 단속하고 만약 위반할 경우에는 처벌을 하도록 해야 될 것 같다"며 "또 해외입국자들 중에서는 20~30대가 많고 활동력이 강하기 때문에 청년들에 대해서는 특별히 당부를 드렸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동안 확실하게 참고 인내하고 협력하면 어느 나라보다도 어느 도시보다 서울이 확실하게 코로나19를 잡을 수 있고, 또 그 승기를 앞두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측면에서 유흥업소에 대한 특별한 조치가 이뤄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실내포차 등 일반음식점으로 분류된 곳의 단속과 관련해 "밀접접촉이 이뤄질 수 있는 모든 공간에 서울시가 이미 7대 방역수칙을 정했고 그게 엄수되도록 하고 있다"며 "그런데 사실 서울은 도시 기능을 유지하면서 우리가 방역대책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에 조그만한 위험까지도 다 봉쇄하려고 하면 도시를 정지시킬 수밖에 없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런 점에서 가장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집합금지 행정명령 등을 추진)하고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언제라도 저희들은 행정명령을 발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박 시장은 아울러 일부 유흥업소 업주들의 반발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업소들의 경우 사실상 폐쇄나 다름없는 행정명령한 것은 아쉽지만 그렇다고 무기한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짧은 사회적 멈춤의 기간동안에만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고통도 있고 어려움도 있지만 적어도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취해야 될 최소한의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순균 강남구청장도 이와 관련해 "휴업을 자진해서 하는 업주에 대해서는 강남구 자체적으로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을 해드리고 있다"며 "유흥업소의 경우에도 만약에 피해가 많을 경우에는 이를 고려해서 지원책을 나름대로 마련할 수 있으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seu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