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총선 D-4] 황교안, '세월호 막말' 차명진에 "지금부터 통합당 후보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세월호 유가족 문란행위'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 경기 부천병 후보에 대해 "지금부터 차 후보는 더 이상 우리당 후보가 아님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차 후보의 막말 논란에 4·15 총선판이 뒤흔들리자 당 대표로서 '사실상' 제명 처분을 공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뉴스핌

차명진 경기 부천시병 미래통합당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황 대표는 지난 10일 자정이 다된 무렵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정치는 국민의 아픔을 치유하고, 국민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을 화나게 하고, 마음 아프게 하는 정치는 이땅에서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어 "차명진 후보는 지난 최고위에서 최고 수위의 징계라는 정치적 결정을 내린바 있다"며 "또한 국민들께서도 이미 후보자격을 박탈하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윤리위 탈당권유 결정이 내려졌고, 지금부터 차명진 후보는 더 이상 우리당 후보가 아님을 분명히 한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차 후보는 OBS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OOO(세 사람의 성행위를 일컫는 비속어)사건이라고 아냐"면서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알고 있다"고 말했다.

차 후보가 지난해 세월호와 관련해 막말을 한 것에 대해 상대 후보가 해명을 요구하자 한 인터넷 매체의 보도를 인용하며 이같이 말한 것이다.

차 후보는 "국민의 동병상련으로 국민 성금을 모아 만든 그곳에서 있지 못할 일이 있었던 것을 알고 있었냐"면서 "그럼에도 자숙하기는 커녕 박근혜 대통령, 황교안 대표를 마치 세월호의 주범인 것처럼 몰아치는 사람들, 그리고 이를 이용해 권력을 장악한 자들에게 따끔하게 일침을 가한 것인데 왜 계속 막말이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차 후보의 세월호 관련 막말은 지난해에도 있었다. 당시 차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먹는다"고 적어 물의를 일으켰다.

당시 차 후보는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3개월 처분을 받았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긴급 회견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20.04.09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 후보의 발언은 당 내에서도 공분을 산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관련 내용을 보고 받고 격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 8일 선거 지원 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나 "(막말을 한) 한 사람으로 인해 다른 많은 후보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 빨리 조처를 취하라고 했다"며 "앞으로 부적절한 막말을 하는 사람은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럼에도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자 김 위원장은 다음날은 지난 9일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러나 통합당 윤리위원회는 차 후보의 징계 수준을 '탈당 권유'로 내렸고, 논란은 더 커졌다.

차 후보는 전날 탈당 권유 처분이 알려진 직후 페이스북에 "다행히 제명은 면했다. 미래통합당 후보로 선거를 완주할 수 있게 됐다"며 "바로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부천병을 확 다 바꿔버릴 수 있도록 발바닥으로 누벼주시고 염치없지만 후원금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