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투표용지 X번 접으면 안된다? 총선 투표 이렇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10일에 이어 11일 오후 6시까지 전국 사전투표소에서 21대 총선 사전투표가 진행된다. 선관위는 투표용지 접는 법 등 정확한 투표법을 안내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선거는 전국 3500여개 사전투표소에 진행된다. 코로나19 감염병 사태 와중에 치러지는 선거라 선관위는 모든 시민들에게 마스크를 착용하고 현장에 올 것을 강력권고했다. 선관위는 선거공보물을 각 가정에 보내면서 행동수칙을 첨부해 마스크 착용을 안내했다. 다만 마스크를 착용하지 못하더라도 투표를 못하는 것은 아니다.

투표현장에 가면 먼저 발열체크를 하게 된다. 37.5도 이상 발열, 호흡기 증상이 없다면 손소독제로 소독을 마친 뒤 위생장갑을 끼고 투표를 하면 된다. 투표 때 껴야 하는 비닐장갑은 투표소에서 제공된다. 투표소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줄을 설 경우 1m 이상 떨어지도록 표시가 돼 있다. 이같은 사항은 4월 15일 본투표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투표자는 생년월일, 사진이 포함된 신분증을 지참하고 투표소로 가야한다. 코로나19 확진자는 거소투표를 하거나 생활치료센터에서 진행하는 특별사전투표소를 찾아야 한다. 자가격리자의 경우 감염병예방법 상 자가격리 위반에 대한 처벌을 받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투표의 경우 투표용지에 기표한 후 보이지 않도록 접은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일부에서 ‘세 번 이상 접으면 무효표’라는 식의 보도가 나온 바 있으나 선관위는 “별도 규정이 없다”며 보이지 않도록만 접도록 했다.

인증샷의 경우 기표소 내에서 투표지를 촬영하는 것은 모두 선거법 위반이다. 선관위는 인증샷은 투표소 밖에서 촬영하는 것을 권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