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러시아 코로나19 신규 확진 1천700명 넘어…"전체 1만1천917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스크바서만 7천822명 발병"…자국민 귀국도 제한적 허용

주민 이동제한 조치 모스크바시 "내주부터 통행허가증 도입"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일(현지시간) 또다시 1천700명 이상 증가해 누적 확진자가 1만2천명에 근접했다.

지난 7일 처음 1천명 대(1천154명)를 넘어선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의 코로나19 유입 및 확산방지 대책본부는 10일(현지시간) "지난 하루 동안 모스크바를 포함한 57개 지역에서 1천786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면서 "전체 누적 확진자가 1만1천917명(82개 지역)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러시아 구급차.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수도 모스크바에서만 1천124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오면서 전체 감염자가 7천822명으로 증가했다.

이밖에 모스크바 외곽 모스크바주에서 182명, 북부 코미공화국에서 58명,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35명의 추가 확진자가 보고됐다.

지금까지 '청정 지역'으로 남아있던 시베리아 티바 공화국에서도 처음으로 6명의 확진자가 나오면서 러시아 전체 85개 자치지역(지자체) 가운데 감염자가 없는 지역은 3개로 줄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도 하루 사이 18명이 추가되면서 모두 94명으로 늘어났다.

정부 대책본부는 지금까지 확진자 가운데 795명이 완치돼 퇴원했으며, 전체 검진검사 건수는 109만 건으로 늘었다고 전했다.

러시아 보건·위생·검역 당국인 '소비자 권리보호·복지 감독청'(로스포트레브나드조르)은 전국 200개 이상의 의료시설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러시아 정부는 코로나19 급증세에 대응하기 위해 강도 높은 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명령으로 도입된 유급 휴무가 4월 30일 시한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모스크바시를 비롯한 대다수 지방정부가 5월 1일까지 전 주민 자가격리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이미 육·해·공 국경을 모두 차단한 러시아 당국은 해외 체류 자국민이 대거 귀국하면서 전염병 유입 전파가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자국민 귀국 인원을 통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을 포함해 세계 각국 주요 도시들에 발이 묶여 있는 약 2만5천명의 러시아인을 귀국시키기 위한 특별 항공편 운항도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모스크바시는 다음 주부터 전 주민에 대해 통행허가증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은 10일 "다음 주부터 순차적으로 통행허가증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1단계로 시내 직장 출퇴근용, 2단계로 다른 목적의 통행허가증을 발급하고, 필요하면 3단계로 시내 구역내 이동용 통행허가증까지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단계별 도입 시점은 추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소뱌닌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세를 보이는 가운데 많은 사람이 자가격리 등의 제한 조치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통행증 제도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통행증은 신청자가 모스크바시 사이트를 통해 신상과 이동 목적 등을 신고하고, QR코드를 발급받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모스크바시 당국의 전 주민 자가격리 조치로 텅 빈 붉은광장.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