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다섯달 미루다 국정원 인사… 서훈 거취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내부 "국정원이 제역할 못해"

작년말부터 徐원장 교체설 나와… 국가안보실장으로 이동 관측도

"코로나 이후 남북협력 위해선 그만한 카드 없어" 유임설도

조선일보

작년 말부터 5개월간 이례적으로 미뤄져 온 국정원 1급 인사(人事)가 지난 8일 전격적으로 이뤄졌다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이 전했다. 4·15 총선 이후엔 서훈〈사진〉 국정원장의 거취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출범 3주년을 맞는 5월 10일 전후로 핵심 외교·안보 라인이 교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6월 취임한 서 원장은 3년 가까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외교·안보 투톱'으로 손발을 맞춰왔다.

국정원은 지난 8일 본부 실·국장 등 1급 간부 인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국정원 양대 핵심 기능인 '해외 정보'와 '북한 파트'를 책임졌던 김성배 해외정보분석국장과 장용석 북한정보분석국장이 10일 자로 면직 처리됐다"고 했다. 이들은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으로 옮길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이 이들을 포함한 고위직 인사안(案)을 청와대에 올린 것은 작년 11월 초다. 하지만 청와대가 인사 재가를 하지 않으면서 작년 12월 이뤄졌어야 할 인사가 최근까지 미뤄진 것이다.

이번 1급 인사를 놓고 국정원 안팎에선 "다소 의외"라는 반응이 나왔다. 그간 국정원 내에서도 "1급 인사 지연은 서훈 원장 교체 시점과 맞추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았다. 청와대가 외교·안보 라인을 재편하면서 새 국정원장에게 인사를 맡기려 할 것이란 분석이었다. 여권 내에선 작년 말부터 서 원장 교체 가능성이 거론됐다.

정부 소식통은 "탁월한 대북 휴민트(인적 정보)로 2018년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서 원장을 대통령은 여전히 신뢰한다"면서도 "작년 이후 남북 관계가 교착에 빠지면서 청와대 내부에선 '국정원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집권 후반기 분위기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졌다"고 전했다.

다만 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국정원 인사가 이뤄진 것을 두고 '서 원장 교체설'과 함께 일각에선 '유임설'도 동시에 나왔다. 국정원 고위 간부를 지낸 외교 소식통은 "문재인 정부 출범 3주년 이후 구상엔 '남북 관계'가 핵심일 수밖에 없고, 그 역할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역시 서훈"이라며 "대체재가 없어 문 대통령으로선 버리기 어려운 카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2일 "남북 관계에서 더 운신의 폭을 넓히겠다"며 독자적 대북 정책을 펴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코로나 사태가 안정기에 접어든 이후 남북 협력 사업 등을 밀어붙이기 위해선 서 원장이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외교가에선 서 원장이 국가안보실장으로 옮기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계속 나온다. 정의용 실장의 경우,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최고령(1946년생)인 데다 3실장(비서실장·정책실장·안보실장) 가운데 유일한 '원년 멤버'다. 다만 정 실장 자신은 문 대통령 임기 끝까지 안보실장직을 유지하길 강하게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정부 소식통은 "정 실장이 물러날 생각을 안 하다 보니 그간 서 원장을 포함한 인사 판 자체가 교착에 빠진 면도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서 원장이나 정 실장을 교체할 경우, 외교·안보 라인 전체가 바뀔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외교부에선 강경화 장관이 문재인 정부 원년 멤버로 재임한 지 3년이 다 돼 간다. 2017년 9월 임명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임기를 시작한 지 2년 반이 넘었다. 입각설이 꾸준히 제기됐던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최종건 평화기획비서관의 이동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한편 국정원은 이날 한 언론이 "청와대가 국정원 인사를 통해 조직의 성격을 근본적으로 바꿔놓기 위한 코드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사실무근으로, 법적 조치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명성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