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초중고 개학·등교 이모저모

엘사부터 유산슬까지…온라인 개학도 학생 눈높이에 맞춰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이뤄진 가운데 온라인에서는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활약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

부산에선 초등학교 교장이 온라인 개학식에서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엘사로 분장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주인공은 부산 동성초등학교의 박형규 교장이다. 초로의 교장이 노란 가발을 쓰고 엘사의 파란 원피스를 입고 등장하는 영상은 지난 16일 학교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뒤 조회 수 36만을 기록 중이다.

중앙일보

지난 16일 올라온 부산 동성초등학교 온라인 개학식 이벤트 영상.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 못 오는 학생들을 위로하고자 부산의 명문 사립초등학교 동성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만든 동영상입니다"라는 설명이 붙은 이 영상에서 박 교장은 겨울왕국 주제곡인 ‘렛 잇 고(Let It Go)’를 ‘어딨어’로 개사해 불렀다. ‘어딨어’는 코로나19 때문에 텅 빈 교정에서 학생들을 찾아 헤맨다는 내용의 가사다.

네티즌들은 "학생들을 위해 용기 내 준 선생님들께 감사하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기다리는 마음이 절절히 느껴진다"는 댓글을 달았다.

유재석의 캐릭터인 '유산슬'을 패러디 해 수업을 진행한 교사도 호응을 얻고 있다.

중앙일보

17일에 유튜브에 올라온 '수업의 재개발(손산슬)' 영상.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대동세무소의 손형호 교사는 유산슬의 인기곡 '사랑의 재개발'을 '수업의 재개발'로 패러디해 학생들에게 온라인 수업을 설명했다. “싹 다∼찍어 올려주세요. 첫 장부터 끝장까지 모조리 싹 다∼"라고 개사한 가사에는 원격수업의 특징이 잘 담겨 있다. 손 교사는 유튜브 영상 설명을 통해 "모두가 어려운 시기인데, 이 영상을 보고 선생님들도 학생들도 모두 힘내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17일에 유튜브에 올라온 '수업의 재개발' 영상도 조회 수 5000회를 넘기며 학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중앙일보

22일부터 EBS에서 방영되는 '어휘가 독해다! 초등 국어 어휘' 강좌에서 이선희 교사는 호랑이 탈을 쓰고 강의를 진행한다. EB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일부터 초중고 전 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을 진행 중인 EBS(교육방송)에도 색다른 수업이 등장했다.

EBS에서 방영 중인 '어휘가 독해다! 초등 국어 어휘' 강좌의 이선희 교사는 호랑이 인형옷을 입은 채 방송을 진행한다. 초등학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온라인 학습을 고민하다 '호랑이 선생님' 컨셉을 선택한 것이다. 이 교사의 온라인 강의를 본 학부모들은 "재밌다" "유튜버 같다"는 후기를 남겼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