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MBC만 압수수색 기각에 윤석열, "형평 잃지 말아라" 강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례원칙과 형평 잃었다는 비판 안 받도록 유의" 당부

채널A는 영장 발부·MBC 기각에 비판 여론 의식한 듯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편성채널 채널A 기자와 모 검사장 간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1박2일째 채널A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는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29일 균형 있는 조사를 강조했다. 채널A 대상 압수수색과 달리 의혹을 최초 보도한 MBC에 대해선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됐다 알려지면서 검찰 수사가 한쪽에 기울어진 게 아니냐는 지적을 의식한 걸로 풀이된다.

이날 대검찰청에 따르면 윤 총장은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채널A와 MBC 등에 대한 압수수색영장 청구서와 집행 사항을 보고 받고 “수사지시를 내리며 언급했던 제반 이슈에 대해 빠짐없이 균형 있게 조사할 것”을 강조했다. 대검 측은 아울러 윤 총장이 “수사 과정서 비례 원칙과 형평을 잃었다는 비판을 받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윤 총장이 균형을 강조한 건 검찰이 31년만에 처음으로 취재와 관련해 언론사의 압수수색을 시도하는 초유의 상황에 따른 공정성 시비를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전날부터 채널A 본사와 이 모 기자의 주거지 등 총 5곳을 압수수색했다.이 중 채널A 보도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틀째 시도 중이나 소속 기자들의 반발이 거세 대치 중으로 전해진다.

특히 검찰이 채널A와 동시에 MBC에 대한 압수수색영장도 청구했으나 법원이 기각한 걸로 알려지면서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는 점도 짚고 넘어갔을 걸로 보인다. 압수수색 대상엔 MBC뿐 아니라 제보자 지모(55)씨, 유착 당사자로 지목된 검찰 관계자, 이 기자가 편지를 보내 취재 협조를 요청한 이철(55·수감 중)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의 구치소 수용거실 등이 포함되지 않았다. 일부에선 법원의 결정에 대해 아직 참고인 신분인 MBC까지 압수수색하는 부담을 검찰이 지게 하지 않으려는 고려가 작용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는다.

앞서 MBC가 지난달 31일 이모 채널A 기자가 신라젠 의혹을 취재하다가 검찰 고위 간부와의 친분을 이용해 이 전 대표 측에 협박성 취재를 했다고 보도하면서 검언유착 의혹이 불거졌다. 이 기자가 이 전 대표 측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 의혹을 제보하라”며 윤 총장의 핵심 측근인 A 검사장과의 통화녹음을 들려주며 취재 협조를 요구했다는 주장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달 7일 이 기자와 ‘성명 불상의 검사’를 협박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박준호기자 violator@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