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MBC 부실영장 논란' 진화나선 윤석열…영장 재청구 되나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정현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검찰이 종합편성채널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장 간 유착 의혹과 관련해 채널A 본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가 28일 서울 종로구 채널A 본사의 관련부서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는 가운데 보도본부실 앞을 기자들이 대치하고 있다. (채널A 제공)2020.4.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이례적인 언론사 압수수색을 단행하면서 일명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진행상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MB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검찰의 영장 재청구 여부도 주목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는 지난달 29일 채널A 본사와 채널A 이모 기자 자택 등 5곳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채널A 본사 압수수색 과정에서 기자들과 마찰을 빚으며 어려움을 겪었지만 결국 협조를 받아 압수수색을 마쳤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검찰이 채널A와 MBC에 대해 동시에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으나 채널A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만 발부돼 검찰이 MB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부실하게 청구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중앙지검이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이었다.

이같은 의혹은 계속 확산돼 윤석열 검찰총장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또한번 부딪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수사팀이 MB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하면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측이 고발한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는 적시하지 않고 민주언론시민연합이 고발한 강요미수 혐의만 적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은 더욱 확산됐다. 윤 총장은 이같은 영장청구 사실에 황당해 했다는 후문이다.

의혹이 확산되자 대검찰청은 진화에 나섰다. 윤 총장은 지난달 29일 "채널A-MBC 관련 의혹 사건에 관해 제반 이슈에 대해 빠짐없이 균형있게 조사하라"고 수사 지시를 내렸다. 이어 "비례 원칙과 형평을 잃었다는 비판을 받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는 검찰 내부에서 또다른 충돌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지우기 위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서울중앙지검도 "민언련 고발 사건과 최 부총리 고소 사건의 진상을 철저하고 공정하게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객관적 증거를 바탕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치우침 없이 엄정하게 수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일단락되자 검찰은 수사를 재개해 나가고 있다. 수사팀은 지난 1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를 소환해 조사했다. 이 전 대표는 구치소에서 채널A 이모 기자와 편지를 주고받은 당사자다.

검찰은 채널A로부터 압수한 자료를 분석하면서 MB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하기 전 각 언론사에 자료 임의제출을 요구해 일부 자료는 확보한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 수사팀도 신중하게 수사하고 있다"면서 "검찰총장 지시도 있는만큼 앞으로는 더욱 신경써서 수사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영장 재청구 여부에 대해선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바는 없다"고 했다.

한편 대검과 서울중앙지검이 진화에 나서면서 의혹은 사그라들었지만 추후 수사 과정에서 다시 불협화음이 발생할 경우 윤 총장과 이 지검장 사이 갈등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정현 기자 goronie@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