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홍콩보안법 제정 밀어붙이자… 美, '블랙리스트'로 대중 압박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회사·기관 33곳 / 美 거래제한 명단에 올려 / “대중국 경제제재 잇따를 것” 평가도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밀어붙이면서 미·중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는 가운데 미 상무부가 22일(현지시간) 대량살상무기(WMD)와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의 인권탄압 등을 이유로 33개의 중국 회사와 기관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지난 15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해 고강도 규제조치를 내놓은 데 이어 대중국 경제제재에 나선 것이다. 미 상원이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관여한 중국 관리와 단체, 이에 동조한 은행을 모두 제재하겠다고 나선 상황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대중국 압박 차원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세계일보

미 상무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WMD 및 군사활동과 관련이 있는 중국 정부·상업기관 24곳을 미국의 거래제한 명단(Entity List)에 올린다고 밝혔다. 이들 기관은 중국과 홍콩, 케이먼 제도 소재로, 미국의 국가안보나 외교정책에 반하는 활동에 관련돼 있다고 상무부는 설명했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인권탄압에 개입한 의혹이 있는 중국 공안 소속 과학수사연구소와 8개 기업도 거래제한 명단에 올렸다.

특히 중국의 대형 인공지능 회사인 넷포사가 포함돼 있는데, 이 회사의 안면인식 관련 자회사가 위구르 지역 무슬림 감시에 연관돼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가 투자한 로봇 회사 클라우드마인즈도 명단에 포함됐다.

이 회사는 소프트뱅크 자회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 페퍼와 같은 로봇 운용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미국에서 중국 본사로 기술 및 기술정보를 이전하는 게 금지됐다. 중국의 주요 사이버보안업체인 치후360도 거래제한 명단에 들어갔다. 이들 기업은 미국 정부의 허가 없이는 미국 기술에 접근이 불가능하다.

세계일보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해 10월 중국 당국의 위구르 인권탄압과 관련해 중국의 기관 및 기업 28곳을 거래제한 명단에 올렸고, 지난 15일에는 화웨이를 상대로 대폭 강화된 규제조치를 내놨다. 미국산 반도체를 화웨이로 수출하지 못하게 하다가, 미국의 기술을 활용하는 해외 기업도 화웨이에 특정 반도체를 공급할 때 미국의 허가를 받도록 했다.

이날 조치는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직접 제정하겠다는 움직임을 겨냥한 것이라는 평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이에 강력 대처를 공언했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재고를 촉구하는 등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발해왔다. 미국은 이미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과 관련한 모든 기관과 인물을 제재할 것이라고 밝힌 상황이라서, 여러 사안과 관련한 대중국 경제제재가 잇따를 것이라는 관측이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