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임종석 "文, 대북정책 밀고갈 것" vs. 美국무 "비핵화와 보조 맞춰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국무부, VOA에 입장 밝혀
"반드시 비핵화와 보조맞추도록 조율중"
韓정부, 대북정책 추진 의지에 제동


파이낸셜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해 1월 청와대에서 열린 첫 국무회의에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참석하고 있는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북미간 비핵화 진전 여부와 관계없이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정책을 밀어부칠 수 있다고 밝힌데 대해 미국 국무부가 이례적으로 "남북 협력은 반드시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제동을 걸었다.

24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지난 22일 임 전 실장의 적극적인 남북 협력 필요성 제기에 대한 VOA 질의에 "미국은 남북협력을 지지한다"면서도 "남북협력이 반드시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되도록 우리의 동맹국인 한국과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협력이 북미 비핵화 협상보다 앞서 나가선 안된다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미 국무부는 한국 정부의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 철도 협력 요구 등에 대해서도 이같은 입장을 견지해왔다.

국무부 관계자는 북한 선박의 제주항로 통행 조건 등을 언급한 한국 정부 당국자의 발언에 대해서도 제재 이행 의무를 강조했다.

남북 합의시 북한 선박이 한국 측 해역을 다시 통과할 수 있음을 밝힌 통일부의 설명에 이 관계자는 "모든 유엔 회원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해야 한다"며 "미국과 동맹인 한국은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을 세밀히 조정하는데도 전념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임 전 실장은 '창작과비평' 2020년 여름호에 실린 대담에서 "올해도 북미 간의 진전이 없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과 충분히 소통하되 부정적 견해가 있어도 일을 만들고 밀고 가려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임 전 실장은 "대북제재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것들은 많다"며 "유엔의 대북제재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일을 정부 차원에서 해야 한다. 일부 부정적 견해가 있더라도 문 대통령은 이를 추진할 것이고 지금으로선 이 같은 태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임 전 실장은 '한미워킹그룹'과 관련, 미국의 고압적인 태도를 비판하기도 했다.

임 전 실장은 스티브 비건 미 국부무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겨냥, "자신이 '오케이'하기 전까지 남북협력 사업을 '올 스톱'하라고 압박을 했다"며 "우리로선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이었다"고 밝혔다.

임 전 실장의 이같은 발언은 한미간 대북정책에 대한 시각차를 간접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임 전 실장이 전직 청와대 고위관리지만, 한반도 대북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물이란 점에서 미 국무부도 즉각 반응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잠행 22일만에 핵억지력 강화 등 군사력 확대 카드를 들고 모습을 드러내면서 또 다른 긴장 국면을 예고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