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나눔의 집' 직원들 "법인 측, 공익제보자 몰아내려 혈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인 이사가 공익제보한 법인회계 담당에 '업무 넘기라' 지시" 주장

나눔의 집 "광주시 지도점검 지적사항에 따른 업무 공유 차원"

시민단체 "문제제기 직원에 불이익 안 돼…관리감독 부실 배경도 조사해야"

(광주=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인 '나눔의 집(경기 광주시)'의 후원금 운용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법인 측이 내부 고발자를 업무에서 배제하려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는 등 내부 갈등이 심화하는 양상이다.

연합뉴스

후원금 집행 문제 내부고발 나온 나눔의 집
(경기광주=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9일 후원금 집행 문제에 대한 내부 고발이 나온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 모습. 김대월 학예실장 등 나눔의 집 직원 7명은 19일 보도자료를 내 "나눔의 집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보금자리임을 내세우며 할머니들을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돌보는 전문요양시설이라고 광고했지만, 실상은 지원금으로 운영되는 무료 양로시설일뿐 그 이상의 치료나 복지는 제공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2020.5.19 xanadu@yna.co.kr



김대월 학예실장 등 직원 7명은 24일 보도자료를 내 "나눔의 집을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이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투명하게 진위를 확인하고 상응한 조처를 하겠다고 했지만, 약속과 달리 공익제보자들을 몰아내고자 혈안이 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직원들은 "법인 측이 지난달 말 채용한 공익제보자 가운데 한 명인 법인회계 담당 직원에게 70억원이 넘는 후원금 계좌의 관리 권한을 지난달 말 새롭게 법인이 채용한 직원에게 넘기라고 종용했다"고 했다.

이들은 "법인 상임이사가 지난 22일 직접 찾아와 법인회계 담당 직원에게 '업무를 넘기라. 이는 광주시의 감사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면서 "이 같은 지시가 광주시의 감사 결과에 포함된 것인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법인 측이 우호적인 영양사와 요양보호사를 동원해 공익제보자들이 할머니들과 대화하는 것을 막고 있으며 공익제보자들이 접근하는 것을 물리력을 행사해 막고 있다"라고도 했다.

이에 대해 나눔의 집 시설장인 안신권 소장은 "광주시가 지난달 2∼3일 나눔의 집에 대해 실시한 지도검검 등에서 '법인'과 '시설'의 회계 업무를 분리하라고 지적해 이를 위해 법인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한명 보강했다"며 "(공익제보자인 법인회계 담당 직원에게) 업무를 공유하라고 했지 업무에서 손을 떼라고 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엄정하고 불편부당한 진상 조사를 촉구했다.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성명을 발표해 "의혹이 제기된 부분의 진상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제보한 직원들에게 어떠한 불이익 조치도 취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또 "직원들 주장과 언론 보도대로라면 현재 사태는 시설과 사회복지법인에 대한 관리 감독 및 인권침해 감시에 책임이 있는 광주시와 경기도의 오랜 방치와 외면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광주시와 경기도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배경도 조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눔의 집 법인의 법률대리인인 양태정 변호사는 보도자료를 내 "나눔의 집은 올해 초부터 제기된 부당 운영 의혹들에 대해 객관적인 진실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지난 3월 스스로 광주시에 감사를 요청했다"며 "내부고발 직원들의 말을 경청하고 협력할 것이며 후원금 운용 등 미흡한 부분을 개선해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c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