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나눔의집, 제보자들 몰아내려 혈안…후원금 업무 중단 종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지원금 유용 의혹을 받고 있는 나눔의집이 내부 제보 직원들을 업무에서 배제하려고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보에 나섰던 김대월 학예실장 등 직원 7명은 24일 보도자료를 내 “나눔의 집을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이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투명하게 진위를 확인하고 상응한 조처를 하겠다고 했지만, 약속과 달리 공익제보자들을 몰아내고자 혈안이 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은 “법인 측이 지난달 말 채용한 공익제보자 가운데 한 명인 법인회계 담당 직원에게 70억원이 넘는 후원금 계좌의 관리 권한을 지난달 말 새롭게 법인이 채용한 직원에게 넘기라고 종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법인 상임이사가 지난 22일 직접 찾아와 법인회계 담당 직원에게 ‘업무를 넘기라. 이는 광주시의 감사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지시가 광주시의 감사 결과에 포함된 것인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법인 측이 공익제보자들과 할머니들 사이 접촉도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법인 측에 우호적인 영양사 등을 동원해 물리적으로 접근을 제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나눔의집 안신권 소장은 “광주시가 지난달 2∼3일 나눔의 집에 대해 실시한 지도검검 등에서 ‘법인’과 ‘시설’의 회계 업무를 분리하라고 지적해 이를 위해 법인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한명 보강했다. 업무를 공유하라고 했지 업무에서 손을 떼라고 하지는 않았다”고 반박했다.

나눔의 집 역시 보도자료를 내 “나눔의 집은 올해 초부터 제기된 부당 운영 의혹들에 대해 객관적인 진실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지난 3월 스스로 광주시에 감사를 요청했다. 내부고발 직원들의 말을 경청하고 협력할 것이며 후원금 운용 등 미흡한 부분을 개선해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앞서 내부 고발자들은 나눔의집으로 들어오는 후원금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제대로 쓰이지 않는 등 내부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폭로했다. 특별 점검을 벌인 경기도는 후원금을 부적정하게 사용하고 법률을 준수하지 않은 다수의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1992년 설립한 사회복지법인 나눔의 집에는 현재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6명이 생활하고 있으다. 이들 평균 연령은 95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