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0310579 0142020052560310579 08 0805001 6.1.11-RELEASE 14 파이낸셜뉴스 0 false true true false 1590370157000 1590370172000

눈물속 당 측정하는 콘택트렌즈

글자크기
GIST 정의헌 교수팀, 나노 입자 함유 콘택트렌즈로 누당 측정법 개발

파이낸셜뉴스

콘택트렌즈. 게티이미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내 연구진이 눈물 속의 포도당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와 기술개발이 이뤄진다면 기존의 혈당측정기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과학기술원(GIST)는 의생명공학과 정의헌 교수팀이 나노 입자를 함유한 콘택트렌즈를 이용해 눈물 속 포도당(누당) 농도를 측정하는 장치를 최초로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나노입자 콘택트렌즈는 반사광 분석을 통해 주사바늘 없이도 간단하게 포도당 측정이 가능하다.

연구진은 당뇨 실험쥐 모델을 사용해 누당 측정 장비을 검증하고, 정상 모델과 당뇨 모델을 비교해 실험쥐 모델에서 혈액과 눈물 내 포도당 농도의 상관관계를 검증했다.

정의헌 교수는 이날 "이번 연구 결과는 실험쥐를 이용했지만 현재 인간의 눈물속 당을 측정하는 후속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포도당 측정을 하는 것도 눈에 렌즈를 낀 상태에서 검사할 수 있는 방법도 연구중이다.

연구진은 포도당 농도에 따라 가시광선 내 반사광이 달라지는 나노 입자 함유 콘택트렌즈의 반사 스펙트럼을 분석해 눈물 포도당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분광 시스템을 구축했다. 용액을 제작해 용액과 반응한 콘택트렌즈의 색상 변화를 반사 스펙트럼 측정으로 분석한 것이다. 연구진은 스펙트럼 전처리를 통해 반사 스펙트럼과 포도당 농도의 상관관계가 두드러지는 파장 영역을 찾아내어 눈물 내 포도당 농도 예측 모델을 제작했다.

정 교수는 "이번 성과는 새로운 광학적 방식으로 눈물 속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혈액 내 포도당 농도를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정의헌 교수(교신저자)가 주도하고 의생명공학과 김수연(제1저자) 석사졸업생과 한양대학교 생명공학과 이동윤 교수팀과의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관련 논문은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에 5월 19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눈물 #당뇨 #포도당 #콘택트렌즈 #혈당 #광주과학기술원 #실험쥐 #측정기 #반사광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