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日정부에 사과하라" 엄마부대 주옥순, 벌금100만원 약식기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작년 소녀상 앞에서 정권규탄…'미신고 집회' 고발당해

뉴스1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2019.8.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지난해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문재인 정권은 아베 정부에 사과하라'는 내용의 미신고 집회를 주도한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를 검찰이 벌금 100만원에 약식기소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0부(부장검사 김도완)는 지난달 21일 주 대표를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혐의로 벌금 100만원에 약식기소했다.

주 대표는 지난해 8월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인근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사전에 신고하지 않고 '한일관계 회복을 위한 4차 기자회견'이라는 이름으로 집회를 개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머리를 숙여 일본 정권과 일본 국민에게 사과하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또 "저희 지도자가 무력하고 무지해 한일관계를 파괴한 것에 대해서 아베 수상님께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 "아베 수상님과 좋은 이웃이 되기를 국민들은 원하고 있다. 부디 화이트리스트에서 절대 제외하지 말고 간절한 호소를 들어달라"고 강조했다.

집회 참가자 중 일부는 "일본 파이팅"을 외치기도 했다.

한국 대법원이 지난 2018년 10월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을 한 뒤 일본 정부는 이듬해 7월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했고 한국에서는 광범위한 일본 상품 불매 운동이 이뤄지며 한일관계가 악화된 바 있다.

시민단체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는 지난해 8월 "기자회견을 빙자한 미신고 집회인데다, 집회 금지 지역인 외교기관 인근 100m 이내에서 개최했다"며 "명백한 집시법 위반"이라고 주장하며 주씨를 고발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 1월 주 대표를 기소의견 송치했다. 검찰은 주 대표와 함께 고발된 집회 참가자들에 대해서는 인적사항을 특정하지 못해 기소중지 처분했다.
seunghe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