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극장집 둘째딸 김상희, 여성 최초 국회 의사봉 쥔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헌정 사상 처음으로 여성 국회의원이 국회 본회의 의사봉을 쥔다. 25일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총회에서 4선의 김상희 의원이 국회 부의장으로 선출됐다.

김상희 국회부의장 후보는 약사 출신으로 여성민우회 등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다 정계 입문한 4선 의원이다.

1954년 충남 공주서 극장집 둘째딸로 태어났다. 공주사대부고와 이화여대 제약학과를 졸업했다. 박정희 유신독재 시절 대학 생활을 하면서 학생운동에 참여했고 1983년 국내 최초의 진보 여성운동 대중조직인 여성평우회를 조직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국회부의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 후보자 선출 당선인 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5.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87년 한국여성민우회와 한국여성단체연합 창립을 주도했고 여성민우회 부회장과 상임대표를 역임했다.

30년 간 민주화·여성·환경 등 시민운동에 주력했던 김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시민사회 대표로 장관급인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장을 맡으면서 미래 국가비전과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1년 6개월간 재직하면서 '지속가능발전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당시 18년 동안 갯벌 보전과 산업단지 조성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던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문제를 해결했다.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최고위원으로 제도권 정치에 발을 들였다. 그는 "대선을 앞두고 민주개혁세력간에 대립과 반목이 되풀이되는 모습을 보면서 통합과 혁신만이 살 길이라고 판단, 격랑의 정치현장 속으로 뚜벅뚜벅 걸어 들어갔다"고 말했다.

뉴스핌

김상희 의원이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장 임명장을 받고 있다.<출처=김상희 의원실>


18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이어 19대·20대·21대 총선에서 경기 부천 소사구에 출마했고 4.15 총선에서 4선 고지에 올랐다.

국회에서는 환경노동위원회 위원, 여성가족위원장,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등으로 의정활동을 했고 대통령 산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초저출산 문제 해결에 앞장섰다.

약사 출신인 그는 2016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 당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받은 청와대 의약품 구매 자료를 토대로 비아그라, 태반주사, 백옥주사, 제 2의 프로포폴 등 수상한 약물을 대량 구매한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다.

김 의원은 25일 민주당 당선인 총회에서 국회 부의장 후보로 추대된 뒤 "우리 정치영역에 강고히 드리워진 유리천장을 깨는데 모두가 함께해주셨다"라고 감사인사를 했다.

그는 또 "여성 국회부의장으로 2020년을 성평등 국회 원년으로 삼고 싶다"며 "국회가 성평등 의제에 뒤처지지 않게 선도하고 여성 정치참여가 활발해질 수 있게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