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원·달러 환율, 두 달 만에 최고…1240원대 급등(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중 홍콩보안법 갈등에…환율 1244.2원 마감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원·달러 환율이 소폭 상승세로 출발해 25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2020.05.25. park769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원·달러 환율이 다시 1240원대로 치솟아 두 달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25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거래일(1237.0원)보다 3.5원 오른 1240.5원에 출발했다. 이후 상승폭이 커져 7.2원 급등한 1244.2원에 장을 마감했다. 미국과 중국간 갈등이 재점화되면서 금융시장의 위험회피 심리가 지속되고 있는 영향이다.

종가 기준으로 지난 3월24일(1249.6원)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홍콩 보안법 추진 소식으로 미중간 갈등이 재고조된 점이 금융시장 내 안전자산 수요를 부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책임론에서 시작된 미중간 갈등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추진에 다시 격화되고 있다. 미국은 중국에 '제재 카드'를 꺼내들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4일(현지시간)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할 경우 중국과 홍콩에 대한 제재를 단행할 수 있고,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철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중 갈등으로 중국의 위안화 환율이 오르자 원·달러 환율이 동반 상승 압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전승지 삼성선물 연구원은 "홍콩 보안법을 둘러싼 미중 긴장 속 위안화 환율 상승 압력에 지지력을 나타낼 것"이라며 "위안화 환율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ach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