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국 제재대상 추가 中기업들 일제 반발…中 보복예고(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외교부 "미국 제재 내정 간섭…필요한 조치 할 것"

치후360 "중국의 사이버 안보능력 약화하려는 조치" 비난

(서울·베이징=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김진방 특파원 = 미국 상무부가 중국군의 대량살상무기(WMD)나 신장(新疆) 위구르(웨이우얼) 자치구의 인권탄압에 관련됐다는 이유로 중국의 33개 기업 및 정부 기관들을 제재 대상 명단(블랙리스트)에 올린 데 대해 중국 당국과 중국 기업들이 일제히 반발했다.

25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의 거래제한 명단에 이름을 올린 '치후360'(奇虎 360)은 "무책임한 미국의 조치에 확고하게 반대하며, 미국 상무부의 기업활동과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정치화에 대해 반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홍콩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대립(PG)
[김민아ㆍ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중국의 대표적인 보안 관련 IT(정보통신) 기업인 치후360은 지난 23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미국 상무부의 제재는 중국의 사이버 안보 능력을 약화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는 다양한 해킹조직과 이들의 활동에 도움만 주고 국제 사이버 안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에 본사를 둔 인공지능(AI) 및 얼굴인식 관련 스타트업인 클라우드워크테크(雲從科技)도 미 상무부의 제재에 대해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공정하지 못하다"면서 "미국은 시장의 질서를 방해하기 위해 국가적 수단들을 이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인공지능 관련 기업인 클라우드마인즈테크도 성명을 통해 미 상무부의 조치에 대해 "깊은 유감"이라면서 "가능한 한 빨리 부당한 대우를 중지하라"고 미국 정부에 요구했다.

중국의 기술 허브인 선전(深천<土+川>)시에 본사를 둔 인텔리퓨전(雲天勵飛)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플랫폼인 위챗(微信·웨이신)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미국 정부의 조치에 대해 "깊은 충격과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스카이아이레이저도 위챗 공식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자사는 항상 독립적인 연구·개발과 합법적인 기업활동을 해왔다면서 유감을 표시했다.

이와 관련,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중국기업과 공공기관 제재는 국가 안보 개념을 과도하게 일반화해 수출 관리 조치를 남용한 것"이라며 "이는 국제관계 기본 준칙을 위반한 것이자 중국 내정을 간섭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제재는 중국의 이익을 훼손한다"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한 불만과 함께 결연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자오 대변인은 또 미국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탄압 주장과 관련해 강력히 반발했다.

그는 "신장 문제는 순수히 중국 내정에 속하기 때문에 어떤 국가도 간섭해서는 안 된다"면서 "신장에 적용되는 반테러, 반극단주의 조치는 완전히 미국의 법률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미국이 조속히 잘못을 바로잡고 관련 결정을 철회하기를 바란다"면서 "중국은 중국 기업의 합법적인 권리와 국가 주권, 안보, 발전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지난 22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WMD 및 군사활동과 관련이 있는 중국 정부·상업기관 24곳을 미국의 거래제한 명단(Entity List)에 올린다고 밝혔다.

미 상무부는 또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의 인권탄압과 관련해 중국 공안부 산하 과학수사연구소와 8개 기업을 거래제한 명단에 올린다고 밝혔다.

이번 상무부의 3차 대중(對中) 제재 대상 33곳 가운데는 24곳의 기업과 6곳의 공공기관, 2곳의 대학과 1명의 개인이 포함돼 있다.

특히 24개 기업은 무역과 섬유산업 분야 6곳을 제외하면 모두 AI·컴퓨터 소프트웨어·광학기술 기업 등 기술기업이다.

미국과 중국은 무역전쟁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공방,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문제 등을 둘러싸고 전방위적으로 대립하고 있다.

jj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