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日 정부 "코로나19 긴급사태, 도쿄 포함 전면 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선포한 긴급사태를 48일 만에 전면 해제했다. 앞서 전국 47개 광역자치단체 중 42개 지역에 선포된 긴급사태를 해제한 데 이어 도쿄 등 5개 지자체의 긴급사태도 해제함으로써 이제 일본 내에 긴급사태가 선포된 곳은 한 곳도 없게 됐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쿄, 사이타마, 가나가와, 지바 등 수도권 4개 지자체와 홋카이도에 유지되고 있는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완전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세계일보

긴급사태 선포 당시의 일본 아베 신조 총리(오른쪽) 모습. 연합뉴스


그간 일본 정부는 감염 확산 상황, 의료 제공 체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긴급사태 해제를 판단하겠다고 밝혀왔다. 이와 관련,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 재생 담당상은 이날 “현 시점까지의 감염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긴급사태가 필요 없어졌다고 인정된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도쿄는 긴급사태 전면 해제에 따라 영화관 등 상업시설과 학원 등에 대한 휴업 요청을 이르면 이달 중 해제할 방침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할 유전자 증폭(PCR) 검사가 아직 충분치 않다”는 전문가 지적이 잇따른 가운데 예상보다 일찍 긴급사태를 해제키로 함에 따라 향후 일본의 감염 확산 여부가 주목된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