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용수 할머니 폭로한 정의연 실체… ‘사리사욕’ 위해 제2의 피해 만들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가 왜 ‘성노예’냐, 말도 안 되는 소리… 나를 팔아 뭐했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지원해 온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을 폭로한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정의연과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비례대표) 당선인을 비판하며 “30년간 팔려다녔다. 재주는 곰(위안부 할머니)이 넘고 돈은 되사람(되놈·정의연)이 챙겼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이 할머니 주장에 따르면 정의연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단체로 행세하며 할머니들의 ‘피해자성(性)’을 드러내 정작 할머니의 마음에 또다른 상처를 남긴 것이다.

이 할머니는 이날 오후 2시40분쯤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이) 만 가지를 속이고 이용하고... 제가 말은 다 못한다”며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7일 1차 기자회견에 이어 이날도 정의연이 할머니들을 이용했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이 할머니는 위안부와 공장에서 강제노역을 한 정신대가 다르다고 지적하며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때부터 정신대 피해자까지 위안부 피해자에 포함시켜 활동했다고 꼬집었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이면 공장 갔다 온 할머니들로 해야 하는데 이걸 빵으로 비유하자면 공장 갔다 온 할머니들을 밀가루 반죽해서 빚어놓고 속에는 맛있고 귀한 것을 넣어야 한다, 그 속은 위안부로 넣은 것이다”라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30년을 해도 그걸 몰랐다”며 “어제 저녁 가만 생각하니 왜 정신대 할머니와 생명을 걸고 끌려갔던 위안부를 쟤들(정의연)이 합쳐서 이용당했는지”라고 말했다.

세계일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 연합뉴스


또 “제가 왜 ‘성노예’입니까, (윤 당선인이) 듣기도 더러운 성노예라고 하더라”라며 “왜 그러느냐 했더니 ‘미국이 겁내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이렇게 (나를) 팔아서 뭐했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안성도 보니까 쉼터 지어놓고 윤미향 대표 아버님이 사셨다 하더라”며 “이런 거(추가 의혹) 나왔는데 검찰에서 다 밝힐 거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기자회견 발언대로라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은 정대협 시절부터 ‘위안부’, ‘성노예’ 등의 단어로 할머니들이 입은 피해를 강조하며 기부금을 받아 할머니들을 지원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강제동원을 둘러싼 진상 규명에 노력하기보다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사용한 것이다. 몇 십년간 이런 일이 반복되는 사이 할머니들은 정의연 활동의 주체가 아닌 객체로, 피해 회복의 대상이 아닌 도구로 전락한 셈이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 마지막까지 “죄는 지은 대로, 공은 닦은 대로 간다”고 이들의 잘못을 거듭 지적했다. 그는 “이 사람들이 이 죄를 모르고 아직도 큰소리 친다”며 “이후에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