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밑줄 쫙!] 이용수 할머니 "배고프다고 하면 돈 없다는 말 돌아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①이용수 할머니 25일?2차 기자회견 열어

②6월부터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

③'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될까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이데일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지난 1차 회견 때 발언한 내용을 정리한 문건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이용수 할머니 25일 2차 기자회견 열어

위안부 피해자 기부금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지난 7일 1차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 회계 투명성 문제 등을 폭로했던 이용수 할머니가 다시 기자회견을 열었어요.

◆“윤미향, 사리사욕 채우려 비례대표 나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역임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비판했어요. 지난 7일 이 할머니가 1차 기자회견을 한지 18일 만이에요.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이 1차 기자회견 후 본인을 찾아온 것에 대해, 이를 두고 용서했다는 기사는 너무 황당하다”고 밝혔어요.

이어 “모금 사실을 1992년 6월부터 알았지만 왜 모금하는지조차 알지 못한 채 30년을 함께해 왔다”며 “모금을 해 온 윤 당선인에게 배가 고픈데 맛있는 것을 사달라고 해도 ‘돈 없다’는 답만 돌아왔다”고 울분을 토했어요.

또한 이 할머니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해 줄 사람은 학생들뿐이라며 눈시울을 붉혔어요. 이 할머니는 “끝까지 당하고 있는 제가 너무 부끄럽다. 하늘나라에 가서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내가 이렇게 해결하고 왔다’고 용서를 빌 것”이라며 “한·일 양국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를 배워 이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어요.

한편 이 할머니는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이 조속히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이 할머니는 배부한 문서를 통해 “한일 양국 정부와 시민 사회가 책임성을 갖고, 피해자들이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어요.

정의연 '김복동' 상영료 모금액 전용 논란

논란의 주인공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어요.

또한 정의연은 지난해 영화 ‘김복동’의 해외상영료를 명목으로 1300만원을 모금한 뒤 단체 자금으로 이용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어요. 영화 ‘김복동’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 김복동 할머니를 다룬 영화에요.

당시 정의연은 상영 모금 목표액을 1800만원으로 잡았는데, 이중 해외 상영 비용으로 약 1300만원(1만 달러)을 쓰겠다고 밝혔어요. 이중 배급사에 필름 사용료로 줄 돈이 회당 130만원이라는 것이 정의연이 설명이었는데요.

하지만 올해 1월 모금액 사용 내역을 알리는 소식을 통해 “국내 배급사와 협의해 상영료를 면제받았다”며 “잔여 모금액은 2020년 정의연 해외 캠페인 예산으로 지출하겠다”고 밝혔어요.

결국 ‘김복동’의 상영을 위해 모금 받은 1300만원을 정의연 예산으로 전용하기로 한 것인데, 이에 대해 배급사는 “이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며 “처음부터 해외 상영료를 받을 생각이 없어 정의연에 요구한 적도 없지만, 정의연이 상영료를 주겠다고 한 적도 없다”고 선을 그었어요.

정의연 측은 “아직 해외 상영 정산이 끝나지 않았다”고 강조했지만 이와 관련된 논란은 계속될 예정이에요.

이데일리

서울시내 코인노래연습장에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 앞 코인노래방에 임시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6월부터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

허위명부 작성 사례가 잇따르면서 정부가 방역활동에 큰 어려움을 겪자 내달부터 ‘전자출입명부’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어요.

◆허위 출입명부 기재 속출... 클럽 노래방 출입시 개인 QR코드 찍어야

클럽과 노래방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속출하자 정부가 6월부터 QR코드를 기반으로 한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기로 했어요. 그동안 유흥시설 출입시 수기로 명부를 작성하도록 했지만 허위작성 사례가 증가하면서 방역에 구멍이 생겼고, 그 때문에 이러한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보여요.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이 도입되면 해당 시설 이용자는 입장 전 네이버 등 QR코드 발급회사에서 스마트폰으로 1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시설 관리자에게 제시해야 해요. 또한 시설 관리자는 이 QR코드를 스캔해 정부가 개발한 시설관리자용 앱에 이용자의 방문기록을 생성해야 해요.

전자출입명부에는 이용자의 이름·연락처·시설명·출입시간 등 최소한의 개인정보가 암호화될 예정이에요. 이때 이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휴대폰을 갖고 있지 않을 경우 수기로 출입 장부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인데요. 한편 일각에서 제기된 ‘시설 이용자들에 대한 사생활 침해 논란’에 대해, 정부는 “수집된 정보를 4주 후 폐기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각 지자체, 코인노래방·유흥시설 대상 집합금지명령 잇따라

전국의 각 지방자치단체가 이태원 클럽발 연쇄감염의 단초가 된 유흥주점·코인노래방 등에 대한 집합금지명령을 내리거나 연장했어요.

서울시는 22일부터 관내 569개 코인노래방에 대해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어요. 경기도는 지난 10일 유흥주점 등 다중이용시설 등에 2주간 내렸던 집합금지명령을 2주 더 연장했는데, 이번 집합금지 명령 대상에는 단란주점과 코인노래방도 추가됐어요. 대구에서도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콜라텍·코인노래방·유흥주점·헌팅포차 등을 대상으로 한 집합금지조치를 25일부터 내달 7일까지 이어갈 예정이에요.

◆ n차 감염 끊으려면.. '가정·직장 생활방역 철저히

‘이태원 클럽발‘ 5차 감염 사례가 7명, 6차 감염 사례가 4명이 나온 가운데, 방역당국이 연쇄감염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해 애를 쓰고 있어요. 내달부터 전자출입명부제를 도입하기로 한 것 역시 ’n차 감염‘을 신속히 추적하겠다는 방역당국의 의지가 보이는데요.

전문가들은 ‘가정’과 ‘직장’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코로나19)의 전파 속도를 늦추는 ‘차단벽’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또한 상시 마스크 착용과 함께, 식사할 때 음식을 개인접시에 덜어먹거나 직장에서 비대면 회의 원칙을 준수하는 등의 생활방역 수칙을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어요.

이데일리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추진한데 반발한 홍콩 시민들이 24일 번화가인 코즈웨이베이에서 시위를 벌이자 경찰이 시위대를 해산시키기 위해 물대포를 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될까... 홍콩서 대규모 반대 시위 벌여

중국 정부가 지난해 민주화 시위가 들끓었던 홍콩을 향해 '홍콩 보안법' 제정이라는 칼을 빼들었어요. 해당 법은 '홍콩 내 반역과 내란 선동의 행위를 강력히 처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중국 "홍콩 내 분열 행위 처벌하는 국가보안법 만들 것

지난 22일 중국에서 개막한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차 연례회의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초안이 제출됐어요.

중국 '신화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해당 초안은 “중앙정부(중국)은 국가안보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때 국가안보 관련 기관을 홍콩에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어요. 이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공안기관이 홍콩에 설치되고, 공안요원의 활동이 가능해요.

또한 홍콩 행정장관이 국가안보와 관련된 사항을 중국 정부에 보고하고, 중국 중앙정부를 전복하려는 행위·테러리스트 등의 파괴 행위 등을 금지해요. 만일 이러한 행위를 어길 시 최장 30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요.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24일 기자회견에서 홍콩보안법 제정에 대해 “홍콩의 높은 자율성·권리와 홍콩 내 외국인 투자자들의 권익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어요.

홍콩 국가보안법에 대규모 시위... 시민 200여명 체포

홍콩 시민들은 이에 대해 거세게 반발했어요. 24일, 홍콩 최대 번화가에 수천명의 시위대가 모여 홍콩보안법 제정 반대 시위를 벌인 것인데요.

이날 시위대는 ‘하늘이 중국 공산당을 멸할 것이다’라는 팻말을 들고 ‘홍콩인이여 복수하라“, ”홍콩 독립만이 살길이다“ 등의 구호를 외쳤어요. 또한 일부 시위대는 2014년 홍콩 대규모 민주화 시위였던 ’우산혁명‘을 연상케 하는 우산을 쓰고 거리에 나서기도 했어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에 따르면 이날 경찰에 체포된 시위대만 무려 200명에 달한다고 해요.

중국 정부의 ‘홍콩 보안법 제정’ 초강수가 홍콩의 대규모 시위 사태를 재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미 지난 2003년 홍콩 정부를 장악하던 친중파가 홍콩 보안법 제정을 추진한 바 있지만, 당시 50만명의 홍콩 시민이 ‘홍콩 보안법 제정 반대’ 시위를 벌여 법안 제정이 취소된 바 있어요.

·"보안법은 자치·자유에 대한 공격"

미국은 ‘홍콩 보안법’ 제정을 반대하며 중국에 대한 ‘제재’카드를 꺼내들었어요.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홍콩 보안법 제정은 곧 중국의 홍콩 인수를 의미한다”며 “해당 법이 제정될 경우 홍콩이 아시아 금융 중심지로서 남을 수 있을지 우려된다”며 “중국이 이 법안을 제정하면, 중국에 대한 제재를 취하는 결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어요.

중국과 홍콩의 갈등이 격화되자 미국·영국을 포함한 세계 정치인 180명 등이 ‘일국양제(1국가 2체제)를 훼손하지 마라’는 비판 공동성명을 냈는데요. 홍콩의 마지막 영국 총독이었던 크리스 패튼 전 총독 역시 성명에 참여하며 “홍콩인 들이 중국에 배신을 당한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한편 중국은 이번주 홍콩 보안법에 대한 심의를 마치고 전인대의 폐막일인 28일 표결을 거쳐 홍콩 보안법을 통과시키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요.

/스냅타임 박지연 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