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불굴의 불개미…손실·상폐 우려에도 원유 레버리지 ETN 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달 개인 레버리지 ETN 4종 327억원 매수

"손실 막대 가능성 인지해야…상폐도 가능"

하반기 증거금 도입 등 규제 줄줄이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원유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레버리지 상장지수채권(ETN)이 여전히 높은 괴리율을 보여주는 가운데 개인 투자자의 매수세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투기 열풍에 따른 손실 가능성에 하반기 규제 강화까지 예고되지만 ‘원유 불개미’는 ‘현재진행형’이다.

25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달 들어 개인투자자는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은 188억8328만원,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은 102억687만원, 미래에셋 레버리지 원유선물혼합 ETN(H)은 30억8756만원, QV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은 3억7918만원을 사들였다.

이달 ETN 4종의 실제 거래는 4~5거래일에 불과했다. 단일가 매매로 30%가 넘는 괴리율을 유지해 한국거래소 ‘상장지수상품(ETP) 괴리율 관련 상시 대응기준’에 따라 3거래일간 거래가 정지되면서 거래정지와 급락을 반복했기 때문이다. 사상 첫 마이너스 등 유가가 급등락했던 지난 4월 당시보단 진정됐지만 개인의 매수세는 지속되는 셈이다.

이데일리

[그래픽=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유 전망은 ’나쁘지 않음‘이지만…

업계는 두자릿수로 떨어진 괴리율과 점진적인 유가 상승 흐름에서 이유를 찾는다. 지난달에는 시장 가격과 지표가치의 차이인 괴리율이 2000%까지 치솟았다. 과열을 넘어 ‘광풍’ 수준이었다. 당국의 투자 경고와 유동성공급자(LP)의 대규모 물량 투하 등에 힘입어 이날 기준 원유 레버리지 ETN 4종의 괴리율은 50% 미만으로 잦아들었다.

바닥을 찍은 국제 유가 안정화 기대도 한몫했다. WTI는 지난 18일 두달 만에 30달러대를 회복한 이후 30달러 초반을 유지하고 있다.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22년 4월까지 계획된 산유국 협의체인 OPEC+가 주도하는 안정화 정책과 경제 재개 기대감에 따른 석유 수요 개선이 유가 상승의 원동력”이라면서 “최대 산유국인 미국의 석유 생산 위축은 원유 재고 감소로 이어져 저장시설 부족을 둘러싼 시장 공포가 완화됐다”고 분석했다.

◇“손실 막대, 상장 폐지 시나리오도”

그러나 석유 시장은 코로나19 재확산, 미·중 갈등으로 인한 수요 위축 가능성 등 단기적인 변동성에 노출돼 있다. 근월물이 저렴하고 원월물이 비싼 콘탱고 현상은 여전하다. 실제 지난 4월 대거 진입한 레버리지 ETN 4종 신규 투자자는 막대한 손실을 입었을 가능성이 높다. 종가 기준 지난 4월 27일 삼성 레버리지 ETN의 시장가치는 835원이었지만 지표가치는 193.34원이었다. 괴리율 331.88%, 즉 실제 가치 보다 3배 이상 비싸게 거래된 것이다. 유가가 오르고 괴리율이 떨어져도 레버리지 ETN은 오르긴커녕 동전주가 된 이유이기도 하다. 레버리지 상품은 투자 기간이 아닌 일간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는 점, 기초지수 산출 기관인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의 조기 롤오버 등도 영향을 줬다.

상장 폐지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LP 의무사항으로 규정된 괴리율은 6%다. 한 분기에 20일 이상 괴리율 6%를 초과하고 LP 평가에서 F 등급을 받으면 거래소는 LP 교체를 요구하고, 1개월 내 미이행시 상장폐지 여부 결정할 수 있다. 다만 거래소는 “2분기 LP 평가 결과를 7월에 확정할 예정으로, 기초자산의 급격한 변동, 정치·경제상황 급변 등으로 LP호가 제출이 어려운 경우 LP 교체요구를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일부는 하반기에는 자연스럽게 투자 열기가 식을 것이라고 내다본다. 1000만원의 기본예탁금 부과와 사전교육을 의무화, 투자유의종목 조건 강화, ETN 조기청산과 액면병합 허용 등 당국은 하반기 규제를 예고하고 있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외국인 투자자가 절반인 ETF(상장지수펀드)와 달리 ETN은 전체 유동성의 90%가 레버리지 상품이며 개인투자자는 전체 유동성의 80% 이상을 차지해 이번 규제의 여파는 ETN에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고 판단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