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용수 할머니 2차회견' 日 우익매체들 보도 내용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성은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부정 사용 의혹을 첫 제기한 이용수 할머니(92)가 2차 기자회견을 연 이후 일본 언론들도 이를 보도했다.

머니투데이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논란에 대해 특히 일부 일본 우익 신문은 '성역이 무너졌다'거나 '문재인 정권이 주장한 피해자 중심주의 허구가 드러났다'는 등 거침없는 비난을 이어간 것은 물론, 20년 전의 기억까지 꺼내 보이는 등 집중 보도했다.

지난 25일 일본 산케이 신문은 서울 주재 객원논설위원의 '위안부 지원 운동의 드러난 적폐'란 제목의 칼럼을 통해 "한국의 '최강 반일 조직'으로서 오랜 시간 한일 관계를 흔들어 온 위안부 지원 단체가 기부금 행방과 독선적 운영 방식 등 의혹이 대대적으로 폭로돼 궁지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이날 이 할머니는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을 비롯한 정의연 전신인 한국정신대대책문제협의회(정대협)이 위안부 할머니를 이용했다고 주장하는 등 윤 전 이사장을 향해 강한 발언을 쏟아내 향후 파문이 예상됐다.

산케이는 "정대협(현 정의연)이 주도한 위안부 지원 운동은 피해 여성 구제, 일본 규탄이라는 '정의'를 간판에 내세워 한국 사회에서는 아무도 이의를 말하지 않는 종교와도 비슷한 성역이었다"며 "성역은 완전히 무너져 버렸다"고 묘사했다.

그러면서 "의혹에 휩싸인 윤 전 이사장은 위안부 운동을 30년간 이끈 인물로 지금으로부터 20여년 전에 위안부 할머니를 데리고 산케이 서울 지국에 (항의차) 들이닥친 적도 있다"고 회상했다.

산케이는 또 "이번 의혹에서는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며 "운동권 단체와 문재인 정권이 주장해 온 피해자 중심주의 허구가 드러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2011년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당시에는 북에 조전을 보낸 것은 (위안부 피해자들) 지원과 전혀 관계 없는 것이었다"며 "피해 당사자를 제쳐 놓고 반일에 열을 올리던 운동단체 적폐가 표면화된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산케이는 지난 20일에도 '반일 집회를 그만두고 (소녀)상 철거를'이란 제목의 논설을 내기도 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에 비해 전달의 어조는 누그러뜨렸지만 다수의 일본 현지 매체들이 25일 기자 회견 내용을 다뤘다.

같은 날 일본 TBS도 이 할머니의 회견 내용을 보도하면서 이 할머니가 "위안부를 이용해 온 것은 도저히 용서할 일은 아니다, 처벌해야 한다"고 발언했으며 현재 관련 내용을 검찰이 수사 중이란 내용을 전했다.

아사히 신문도 "(이 할머니가) 정의연의 기부금 남용을 지적하면서 위안부를 이용한 것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호소했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는 한국 야당의 반응도 덧붙였다. 매체는 "(한국의) 미래통합당은 25일 정의연의 확실치 않은 (기부금) 운영을 해명하기 위한 조사팀을 발족했다"고 보도했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