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코로나19 추적앱 마련하라" 회원국들에 주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행성수기 앞두고 '경기회복·보건' 두마리토끼 눈독

연합뉴스

코로나19 봉쇄조치로 급변한 스페인 휴양지의 풍경.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은 보건을 지키면서도 관광업을 비롯한 경제활동을 재개하는 묘책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유럽연합(EU)이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실태를 추적해 여행객들에게 경고할 모바일 앱을 마련할 것을 회원국들에 주문했다.

25일(현지시간) dpa통신에 따르면 스텔라 키리아키데스 EU 보건담당 집행위원은 "국경을 넘나들며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접촉을 추적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긴밀한 조율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키리아키데스 위원은 "모두 함께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게 핵심"이라며 "그렇게 하면 시민들이 EU 어디에 있든지, 어떤 앱을 이용하든지 감염 가능성을 경고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제안은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27개 회원국이 코로나19 때문에 봉쇄한 EU 내부 국경을 여는 방안을 논의하는 가운데 나왔다.

연합뉴스

한산한 로마의 5월[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키리아키데스 위원은 접촉자 추적앱은 보안이 철저해야 하고 익명이 유지돼야 하며 자발적이어야 한다고 조건을 제시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는 봉쇄조치 때문에 경기침체를 겪는 EU는 경제활동을 안전하게 재개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특히 EU 국내총생산(GDP)의 10% 정도를 차지하는 관광업이 심한 타격을 받은 터라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논의가 더 활발해지고 있다.

키리아키데스 위원은 "물리적인 거리두기처럼 감염을 방지할 대책은 계속돼야 한다"며 경제재개로 보건이 희생돼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EU는 코로나19 때문에 무너진 솅겐조약의 복원을 비롯한 EU 회원국 간 왕래의 안전을 제고하기 위한 지침을 발령한 바 있다.

솅겐조약은 EU 회원국과 소수 비회원국 등 유럽 26개국이 비자나 여권 검사 없이 여행자가 자유롭게 오가도록 국경을 열어두는 제도다.

한편 EU의 외부 국경은 최소한 올해 6월 중순까지 필수적이지 않은 방문에 대해 계속 봉쇄될 예정이다.

jang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