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시아, '코로나19 재정난' 지방정부에 돈 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김형우 특파원 = 러시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파로 경제적 타격을 받은 지방정부를 위해 재정지원에 나섰다.

연합뉴스

마트에서 상품을 보고 있는 러시아 시민들의 모습.
[AFP=연합뉴스]



26일 현지 일간 '베도모스티'에 따르면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지방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1천억루블(1조 5천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조치라고 현지 언론들은 설명했다.

이들 지방정부는 지난 1일 기준 세수와 비과세 수입이 지난 2년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 대상은 연해주(州)와 하바롭스크주(州), 유대인자치주(州) 등 56개 지역이다.

올렉 코줴먀코 연해주지사는 지난달 21일 푸틴 대통령과의 화상회의에서 코로나19로 관광산업이 무너지면서 지역 경기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연방정부 차원의 재정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러시아 정부는 이번 지원이 어려움에 빠진 지방정부의 재정 여력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러시아 경제는 최근 몇 년간 서방 제재와 저유가라는 이중고 속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경제 전반에 경고등이 켜진 상태다.

러시아 경제개발부는 최근 자국 국내총생산(GDP)이 2022년 상반기에나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을 내놓았다.

경제개발부는 이번 전망에서 올해 GDP성장률이 마이너스 5%를 기록하고 이어 내년에는 2.8%, 2022년 3%, 2023년 3.1%의 순성장을 예상했다.

이에 앞서 러시아 중앙은행은 올해 자국 경제성장률을 -4 ∼ -6%, 국제통화기금(IMF)은 -5.5%로 각각 전망한 바 있다.

vodcas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