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日언론, 李할머니 회견에 "정의연 운동방식 분노"(종합)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정부 대한 사죄·배상 요구는 변함없어"

'윤미향 거취' 등 한국 정치권 파장에도 촉각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5.25/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의 지난 7일 기자회견을 계기로 불거진 피해자 지원단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의 갈등과 각종 의혹들에 대해 일본 언론들도 비중 있게 보도하고 있다.

특히 일부 일본 언론들은 이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이 열린 25일엔 회견 장소인 대구 소재 호텔에까지 취재진을 보내 그 소식을 전했다.

이 할머니는 앞선 회견에선 정의연이 그간 위안부 피해자 지원활동을 하면서 받아온 기부금의 사용처가 불분명하다는 의혹을 제기했던 상황. 이 할머니는 이날 2차 회견에선 정의연과 그 전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위안부 할머니들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또 그간 언론보도를 통해 정의연의 부실회계와 정의연 이사장 출신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인의 자금 유용 의혹 등이 제기된 점을 염두에 둔 듯, "죄를 지었다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 아사히, '성노예 소리 왜 하나' 李할머니 발언 소개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은 대구발 기사에서 "정의연의 2019년 총수입은 약 13억6000만원으로 개인·기업의 기부금 약 7억6000만원 외에 한국 정부·서울시 등으로부터 5억4000만원 가까이 보조금을 받았다"면서 "그러나 지출 총액 중 위안부 피해자 지원 사업은 37%였다"고 지적했다.

아사히는 특히 이 할머니가 이날 회견에서 "(정대협 측에) '내가 왜 성노예냐. 그 더러운 성노예 소리를 왜 하느냐'고 하니 '미국이 들으라고, 미국 사람이 겁내라고'란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했다"고 밝힌 사실을 들어 "위안부를 '성노예'라고 주장하면서 옛 일본군에 의한 피해를 부각시키는 정의연의 운동방식에 대한 분노를 드러낸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뉴스1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자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산케이 "한국 최강 반일 조직의 적폐 드러나" 주장

극우 성향 산케이신문은 구로다 가쓰히로(黑田勝弘) 서울 주재 객원논설위원의 온라인판 기명 칼럼에서 정의연을 "한국 최강의 반일(反日) 조직"이라고 지칭하면서 "이번 사태는 피해 당사자를 제쳐놓고 반일에 열을 올려온 단체(정의연)의 '적폐'가 표면화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구로다 위원은 "(정의연에 관한) 일련의 의혹은 그들의 '정의'가 거짓이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성역'은 완전히 무너져버렸다" 적기도 했다.

그러나 NHK는 이 할머니 회견 관련 보도에서 "이 할머니가 일본 정부에 (위안부 피해 사실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자세는 바꾸지 않았다"며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不可逆)적 해결'을 선언한 2015년 한일위안부합의에 대한 한국 내 여론도 여전히 엄혹하다"고 전했다.

◇ 지지통신 "韓 검찰, 정의연 수사착수…윤미향은?"

이런 가운데 일본 언론들은 이번 정의연 관련 논란이 한국 정치권에 미칠 파장도 주목하고 있다.

지지통신은 서울발 기사에서 한국 검찰이 정의연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점을 들어 "앞으로 집권 여당이 윤 당선자의 국회의원 취임을 용인할지가 초점"이라고 보도했다. 지난달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 소속으로 당선된 윤 당선자는 오는 30일 의원 임기(4년)를 시작한다.

마이니치신문은 "(한국의) 보수 야당 미래통합당은 25일 정의연 부실 운영에 관한 조사팀을 발족했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위안부 피해자 인권운동의 역사를 훼손해선 안 된다'며 윤 당선자를 옹호하면서 검찰 당국의 수사방향을 지켜보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ys417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