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긴급재난지원금, 소비진작 현실화...기쁘고 보람느껴"(속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26일 오전 제27회 국무회의 주재

"기부금은 일자리 절실한 분들 위해 쓰일 것"

"등교개학, 생활방역 성공 가늠하는 시금석"

"학생들, 다중이용시설 출입 주의 기울여야"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국민들께 큰 위로와 응원이 되고 있어 매우 기쁘다”면서 “골목상권과 소상공인들에게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27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재난지원금이 소비로 이어져 소상공인 대출감소폭이 둔화됐고, 카드매출은 작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난지원금의 목적 중 하나였던 소비 진작의 효과가 현실화되고 있는 셈”이라며 “국민들께서 어려운 국민 경제에 보탬이 되기 위해 재난지원금을 적극적으로 소비해 주신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재난지원금이 모처럼 소고기 국거리를 사는데 쓰였고, 벼르다가 아내에게 안경을 사줬다는 보도를 봤다. 특히 한우와 삼겹살 매출이 급증했다고 한다”며 “경제 위축으로 허리띠를 졸라매었던 국민들의 마음이 와 닿아서 가슴이 뭉클하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재난지원금이 힘겨운 사람들 마음을 따뜻하게 덥혀주고 있는 것 같아서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들께도 특별히 감사드린다”면서 “국민이 마련해주신 소중한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으로 환입돼 어려운 국민들의 고용안정과 실업급여 등 일자리가 절실한 분들을 위해 꼭 필요한 곳에 쓰일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재난지원금을 아파트 경비원과 미화원 분들에게 익명으로 기부한 소식도 봤다. 아름다운 기부다”라고 평가하며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의 손을 잡아주는 따뜻한 마음이야말로 사람사는 세상을 만드는 밑거름이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n차 감염’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생활 방역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지금 감염력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와 공존해야 하는 새로운 일상을 경험하고 있다”면서 “축적된 경험으로 볼 때 새로운 일상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믿지만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집단 감염이 주로 발생하는 고위험 시설에 대해 수칙을 엄격히 준수해주시기 바란다. 새로운 일상의 성공 여부도 국민의 참여와 협력에 달려있다”며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고2, 중3, 초1~2학년의 개학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것과 관련해 “불안이 가시지 않는 상황 속에서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는 부모님들의 무거운 마음을 잘 알고 있다. 정부의 마음도 같다”며 위로를 건넸다. 이어 문 대통령은 “오랫동안 미루다가 시행되는 등교개학이야말로 생활방역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학교에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과 함께 학교 밖에서도 방역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노래방, PC방 등 감염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도 방역 조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학생들도 서로의 안전을 위해 감염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 출입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허세민기자 sem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