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체온측정부터 마스크 검사까지…SKT ‘방역 로봇’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KT, 올 하반기 정식 출시

헤럴드경제

SK텔레콤과 한국오므론제어기기는 26일 코로나19 방역로봇을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코로나19방역로봇이 출입객의 체온과 마스크 착용 여부를 검사하고 있는 모습.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전염병 방역을 수행하는 로봇을 개발했다.

SK텔레콤은 공장 자동화 전문 기업 한국오므론제어기기와 함께 코로나19 방역 로봇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올 하반기 방역 로봇을 정식 출시하고, 내년부터 세계 시장 공략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한 로봇은 그동안 사람이 해온 체온 검사, 소독 스프레이 등을 수행하는 기능이 담겼다. 또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거나 UV램프를 활용한 방역 업무도 사람 대신 할 수 있다.

코로나19 방역 로봇에는 SK텔레콤과 한국오므론의 기술력이 결합됐다. 5세대(G),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이 적용됐다.

방역 로봇은 5G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서버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로봇이 측정한 체온 검사 데이터를 5G 네트워크로 서버에 보내고 이를 분석해 체온이 높은 사람의 출입을 현장에서 제한할 수 있다.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AI 기반 ‘인식’ 기술도 적용됐다. 사람이 몰려있을 경우 로봇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유한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의 5G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Metatron)’도 적용됐다. 로봇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부품의 주요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로봇의 현 상태를 확인한다.

SK텔레콤은 이날부터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에 방역 로봇을 도입해 코로나19 확산 방지 활동을 시작한다.

최낙훈 SK텔레콤 산업(인더스트리얼) 데이터 사업 유닛장은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으로서 국가적 재난 극복에 기술을 통해 힘을 보탤 것”이라며 “앞으로도 5G, AI 등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해 언택트 시대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박지영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