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만 "코로나 사태 진정…6월부터 마스크 구매·수출제한 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방역 모범국으로 주목받는 대만이 6월부터 마스크의 구매 제한과 수출 금지를 해제한다.

26일 빈과일보 등에 따르면 대만 보건당국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사태가 안정세로 접어듦에 따라 내달 1일부터 이 같은 조치를 취한다고 밝혔다.

대만의 마스크 생산량이 하루 2천만 장에 이르는 등 안정적인 공급이 이뤄지는 점도 이번 조치의 배경이라고 당국은 설명했다.

천스중(陳時中) 대만 위생부장(장관)은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을 이번 주에 결정해 내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면서 비축용 등 정부 일괄구매분 이외의 마스크는 생산업체에서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보건당국의 고위 관계자는 이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마스크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14일 동안 마스크 9장 구매가 가능한 마스크 실명제는 계속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마스크 실명제로 구매한 마스크 9장
[촬영 김철문]



아울러 이번 조치로 기존의 마스크 실명제를 보완해 시민들이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왕메이화(王美花) 경제부 차장(차관)은 "현재 마스크 재고는 2~3억 장에 달한다"면서 앞으로 매일 800만장을 (정부가) 일괄구매하고 나머지는 생산업체에서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26일 마스크 생산업체 대표들을 만나 이번 조치와 관련한 협의를 할 예정이라며 현재 이들 업체에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전 세계에서 주문이 폭주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대만 당국은 지난 1월 23일부터 한달간 마스크 수출을 금지한 것을 시작으로 줄곧 수출을 제한해왔다.

연합뉴스

마스크 수출 금지 4월 30일까지 연기(노란색)
[대만 재정부 관무서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대만은 전날까지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총 441명(사망 7명)이다.

jinbi10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