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재규 전 중정부장 유족, '10·26 사건' 40년 만에 재심 청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의 유족이 10.26 사건이 일어난 지 40여 년 만에 법원에 재심을 청구했다.

김 전 부장의 유족과 재심 변호인단은 26일 서울 서초동 민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핌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변호인단은 "당시 보안사령부가 쪽지재판을 통해 재판에 개입한 사실과 공판조서가 당시 발언 그대로 적히지 않은 사실이 녹음테이프 녹취록을 통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너무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제는 유신의 취지를 사법적 의미에서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고 본다"며 "김 전 부장에게 적용된 내란목적 살인 혐의에서 '내란목적'만이라도 무죄를 밝혀내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 전 부장의 유족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그가 세상을 떠난 지 꼭 40년이 되는 올해, 10·26 판결에 대한 재심을 청구한다"며 "재심을 통해 궁극적으로 구하고자 하는 바는 판결이라기보다는 역사"라고 말했다.

김 전 부장은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과 차지철 전 청와대 경호실장을 살해한 혐의(내란죄)로 기소됐다. 그리고 이듬해 5월 사형에 처해졌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