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걸프지역, 봉쇄 속속 완화…코로나19 '통제 속 공존' 시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적 타격에 '무기한 봉쇄' 어려워…시민 참여가 성패 관건

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시내에서 마스크를 쓰고 외출한 외국인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중동 걸프 지역 정부가 라마단(이슬람 금식성월) 종료에 이은 명절(이드 알피트르)이 끝나는 데 맞춰 영업·통행 제한과 같은 봉쇄 정책을 속속 완화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 석 달 넘게 계속되면서 경제적 타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된 데다 완전히 종식되기를 기약없이 기다릴 수만은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해서다.

완전 종식이 요원한 코로나19와 '통제 속 공존'을 모색하는 장기전을 선택한 셈이다.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정부는 27일부터 경제활동 제한을 풀고 야간 통행금지 시작 시각도 현행 오후 8시에서 오후 11시(이튿날 오전 6시까지)로 늦춘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밀접 접촉 우려가 커 문을 닫았던 영화관, 체육관, 어린이 교육·체육 시설, 실내 테마공원, 헬스클럽, 이비인후과·치과 등의 영업이 다시 시작된다.

두바이 정부의 위기·재해관리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셰이크 함단 빈 무함마드 알막툼 왕세자는 "여러 전문가의 포괄적 평가와 코로나19와 공존하기 위한 국제적 준칙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쿠웨이트는 이달 10일 시작한 24시간 통행금지령을 예정한 대로 30일까지만 시행하고 더는 연장하지 않고 정상 생활로 점차 돌아가는 정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아나스 알살레 쿠웨이트 내무장관은 25일 "전면 통행금지에도 확진자 수가 늘어났지만 상황을 통제할 수 있고 보건 당국도 (통행금지의) 긍정적 결과를 확신하는 분위기다"라며 "가파르게 상승한 확진자가 전면 통행금지 덕분에 꺾였다"라고 말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는 다음달 21일 완전 정상화를 목표로 28일부터 영업·통행 금지와 같은 봉쇄 정책을 3단계에 걸쳐 점차 완화하고 향후 코로나19 확진자 추이를 보고 완화 범위를 확대·축소하기로 했다.

바레인도 27일부터 비필수 민간 의료시설의 진료, 미용실·이발소 영업과 프로 운동선수의 야외 훈련(수영장 포함)이 가능해진다.

연합뉴스

영업을 재개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쇼핑몰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우디,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 등은 아직도 하루에 감염자가 1천∼2천명 수준으로 나온다는 점에서 이런 완화 조처가 이른 게 아니냐는 우려가 함께 나온다.

절대 왕정 체제인 이 지역 정부는 강력한 방역 정책을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있으나 시기상조라는 우려 속에서도 완화 쪽으로 방향을 트는 것은 이들이 처한 절박한 경제 위기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사우디를 제외하고 인구가 1천만명이 되지 않고 국토가 좁아 대규모 추적 검사로 전염병 방역과 통제가 상대적으로 쉽다는 점도 완화 배경으로 보인다.

이 지역이 외국인 인력에 경제 활동을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터라 마냥 봉쇄와 차단같은 비상 조처를 연장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들 정부는 위생 수칙 준수를 '신신당부'하면서 완화와 동시에 실외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모임·행사 금지, 위치 추적앱 사용 강화 등 대비책을 병행할 방침이다.

봉쇄 조처를 일부 완화한 라마단 사례에 비춰보면 시민이 사회적 거리두기와 위생 수칙을 어느 정도 자발적으로 지키느냐가 향후 전염병 통제에 관건이 됐다.

hsk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